2021-01-26
org.kosen.entty.User@406799ab
이은진(kosen10)
□ 환경변화와 수준진단
ㅇ 코로나19로 디지털·비대면 경제가 부상하고, 저출산·고령화 등 노동시장 변화와 함께 산업의 자동화·지능화에 따른 인력구조의 급변 가시화
ㅇ 우리나라는 과학기술 인프라에 비하여 교육 부문이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취약하고, 미래사회에 필요한 과학기술·ICT 인력도 부족한 실정
□ 주요국의 혁신인재 육성 정책 동향
ㅇ (미국) 모든 국민이 고품질 STEM 교육을 평생 활용하도록 하며, 정부·기업·대학의 역량을 집결해 AI 연구소 설립과 AI 인력양성 프로그램 추진
ㅇ (EU) 노동구조 변화에 따라 새로운 하이테크 인재상을 설계하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T-Shaped 인재 육성
ㅇ (영국) 특정 산업에서 정부-산업계 간 파트너십인 섹터딜을 운영하며, AI 인재 육성과 글로벌 우수 인재 유치 강화
ㅇ (독일) 미래역량 강화를 위해 수학·정보통신·자연과학·기술(MINT) 교육에 집중하고, 혁신 조직 간 개방형 네트워크 문화 확립 추진
ㅇ (일본) AI 시대에 대응하여 최고급 인재에서 일반 국민까지 대규모 인재 육성을 추진하고, 교육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에듀테크 강화
ㅇ (중국) 인재강국을 목표로 해외 고급인재 유치 정책을 추진하고, AI 인재 양성을 위한 초중고 교육과정 개발과 대학 학과 정비
ㅇ (대한민국) AI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대응, 全생애·모든 직군 대상 체계적 인재양성을 위한 정규·비정규 교육 혁신
□ 혁신 인재육성 프로그램 사례
ㅇ (EU; EIT) 기업가·혁신가·학생의 혁신을 지원하는 커뮤니티를 운영하여 혁신적·창의적 사고력 배양과 양질의 교육 제공
ㅇ (캐나다; Co-op) 기업-대학교육을 연계,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인력 양성
ㅇ (호주; AISC) 국가 인력정책 환류 체계를 구축하여 정책의 실효성 제고
□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제안
ㅇ 포스트 코로나 시대 노동구조·근무·환경 변화, 에듀테크 본격화, 인력의 질적 미스매치 심화에 대응한 중장기 혁신인재 육성전략 마련 필요
ㅇ R&D 투자-인재양성 간 연계 강화와 협력·경쟁하는 개방형 교육 플랫폼 구축을 통해 문제해결 역량을 가진 창의적 인재 육성
CONTENTS ///////////////////////////////////
1. 환경변화 및 수준진단
가. 미래 환경 변화
나. 인력의 현수준
2. 주요국 정책 동향
가. 미국
나. EU
다. 영국·독일
라. 일본
마. 중국
바. 대한민국
3. 인력양성 프로그램 사례
가. EU의 EIT
나. 캐나다의 Co-op
다. 호주의 AISC
4. 결론 및 시사점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 정보통신기획평가원 / ITFIND ICT SPOT ISSUE
ㅇ 코로나19로 디지털·비대면 경제가 부상하고, 저출산·고령화 등 노동시장 변화와 함께 산업의 자동화·지능화에 따른 인력구조의 급변 가시화
ㅇ 우리나라는 과학기술 인프라에 비하여 교육 부문이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취약하고, 미래사회에 필요한 과학기술·ICT 인력도 부족한 실정
□ 주요국의 혁신인재 육성 정책 동향
ㅇ (미국) 모든 국민이 고품질 STEM 교육을 평생 활용하도록 하며, 정부·기업·대학의 역량을 집결해 AI 연구소 설립과 AI 인력양성 프로그램 추진
ㅇ (EU) 노동구조 변화에 따라 새로운 하이테크 인재상을 설계하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T-Shaped 인재 육성
ㅇ (영국) 특정 산업에서 정부-산업계 간 파트너십인 섹터딜을 운영하며, AI 인재 육성과 글로벌 우수 인재 유치 강화
ㅇ (독일) 미래역량 강화를 위해 수학·정보통신·자연과학·기술(MINT) 교육에 집중하고, 혁신 조직 간 개방형 네트워크 문화 확립 추진
ㅇ (일본) AI 시대에 대응하여 최고급 인재에서 일반 국민까지 대규모 인재 육성을 추진하고, 교육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에듀테크 강화
ㅇ (중국) 인재강국을 목표로 해외 고급인재 유치 정책을 추진하고, AI 인재 양성을 위한 초중고 교육과정 개발과 대학 학과 정비
ㅇ (대한민국) AI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대응, 全생애·모든 직군 대상 체계적 인재양성을 위한 정규·비정규 교육 혁신
□ 혁신 인재육성 프로그램 사례
ㅇ (EU; EIT) 기업가·혁신가·학생의 혁신을 지원하는 커뮤니티를 운영하여 혁신적·창의적 사고력 배양과 양질의 교육 제공
ㅇ (캐나다; Co-op) 기업-대학교육을 연계,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인력 양성
ㅇ (호주; AISC) 국가 인력정책 환류 체계를 구축하여 정책의 실효성 제고
□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제안
ㅇ 포스트 코로나 시대 노동구조·근무·환경 변화, 에듀테크 본격화, 인력의 질적 미스매치 심화에 대응한 중장기 혁신인재 육성전략 마련 필요
ㅇ R&D 투자-인재양성 간 연계 강화와 협력·경쟁하는 개방형 교육 플랫폼 구축을 통해 문제해결 역량을 가진 창의적 인재 육성
CONTENTS ///////////////////////////////////
1. 환경변화 및 수준진단
가. 미래 환경 변화
나. 인력의 현수준
2. 주요국 정책 동향
가. 미국
나. EU
다. 영국·독일
라. 일본
마. 중국
바. 대한민국
3. 인력양성 프로그램 사례
가. EU의 EIT
나. 캐나다의 Co-op
다. 호주의 AISC
4. 결론 및 시사점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 정보통신기획평가원 / ITFIND ICT SPOT ISSUE
추천 리포트
-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
0.0 (0개의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