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T커머스 방송 서비스 기술 동향

분야

정보/통신

발행기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21.05.05

URL


T커머스 방송은 양방향 통신기술을 활용하여 기존의 텔레비전 방송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다양한 방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데이터의 활용이 고객 서비스 측면에서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빅데이터를 통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로 발전하고 있는 T커머스 현황에 대해 ICT 기술을 적용한 방송화면을 중심으로 정리하고 분석하여 향후 나아갈 방향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T커머스 방송은 기존의 홈쇼핑방송에서 구현하지 못하는 양방향기반의 편성조회 검색 및 상품추천을 비롯하여 구매고객 후기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하고 실시간 방송현황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 주는 한편 방송상품의 알람기능 등 다양한 서비스를 구현하고 있다. 방송법 4조2항의 확대해석으로 고객의 구매이력과 다양한 고객정보를 기반으로 개별 맞춤형 방송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할 수 없다는 부분으로 인해 현재 모바일과의 경쟁에서 서비스품질의 저하를 낳고 있다는 아쉬움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T커머스 방송사의 매출이 급격하게 높아지고 있는 이유 가운데 하나로 ICT 기반의 고객 맞춤형 서비스 개발 덕분이라고 보고 있다. T커머스에서 구현하고 있는 쿠팡이나 11번가와 같은 모바일쇼핑 서비스 수준의 양방향 고객 대응 기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기존 TV홈쇼핑과 T커머스가 방송 서비스 측면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고객 맞춤형 방송 서비스를 위해 빅데이터 기반 데이터홈쇼핑의 발전에 제약 요소에 대해 알아보고 향후 개발해 나가야 하는 방향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Ⅰ. 서론
Ⅱ. T커머스 방송과 산업 현황
Ⅲ. T커머스 방송 서비스 기술 현황
Ⅳ. 결론

출처 : ITFIND 주간기술동향 1995호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