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미디어 커머스와 리테일 테크

분야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발행기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21.05.12

URL


코로나19는 유통산업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된 2020년과 그 전해인 2019년을 비교해보면 그 변화를 확연하게 인식할 수 있다. 2020년에 우리나라 유통시장은 전년에 비해 5.5%가 성장했다. 유통시장의 성장을 주도한 온라인 유통은 18.4%가 성장했지만 오프라인 유통은 -3.6%로 역성장을 기록했다[1]. 분명, 코로나 국면에서 확산된 ‘언택트’ 유통의 환경이 기여한 결과로 보인다.
오늘날 미디어는 거대한 커머스 플랫폼이 되었다. 플랫폼의 성격 가운데 하나인 ‘매개’로서 생산자와 수요자, 판매자와 구매자의 사이에서 충실한 매개가 된 것이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유통을 바꾼 것이 아니다. 티핑 포인트(Tipping Point)였을 뿐이다.

<목차>
Ⅰ. 미디어가 된 커머스
Ⅱ. 진화하는 유통산업
Ⅲ. 리테일 테크 동향
Ⅳ. 커머스가 된 미디어
Ⅴ. 결론

출처 : ITFIND 주간기술동향 1996호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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