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디지털 유통물류 기술동향과 산업전망

분야

건설/교통,과학기술과 인문사회

발행기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발행일

2021.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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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와 4차산업혁명기술의 영향으로 디지털유통물류로의 전환이 가속화.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추세 강화로 오프라인유통은 큰 타격을 받았으며
4차산업혁명기술 도입으로 급속히 디지털유통물류로 전환중임.
반면 온라인유통은 고성장세를 이어가며 이커머스에 특화된 풀필먼트 배송역량이 급부상함.

국내 온라인유통시장은 ‘20년에 160조원대로 성장하였으며,
해외에서도 아마존, 알리바바 등 리테일테크 강자들이 온라인을 석권하고
오프라인까지 진출 중임 유통산업은 AI, 빅데이터, 로봇, IoT, VR/AR, 블록체인 등 4차산업기술을 통해
플랫폼과 데이터가 주도하는 초지능·초실감·초연결의 유통 4.0시대로 본격 진입함

[ 시사점 및 정책제안 ]

유통산업은 전체적으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디지털로의 전환을 가속화해야하며,
특히 온라인 중심으로의 유통산업 구조 변화에 대중소 유통업과 제조업 모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함
오프라인유통은 온라인과 차별화된 오프라인 매장만의 고객경험과 서비스혁신에 주력해야 하며,
온라인유통은 AI 등을 통한 고객 큐레이션과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경험 제고를 통한
고객 락인을 강화하여 고객충성도를 제고해야함

향후 유통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혁신적인 리테일테크에 대한 선제적 투자를 증대하고
디지털 인프라와 인력 기반을 강화해야 함

출처 : KEIT PD 이슈리포트 2021-5월호 : 이슈1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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