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일본, 전동차 에너지 절약 컴퓨팅 기술개발 계획 발표

분야

과학기술과 인문사회,정보/통신

발행기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발행일

2021.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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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산업성은 실시 예정인 「전동차 등 에너지 절약을 위한 차내 컴퓨팅?시뮬레이션 기술개발」 프로젝트 관련 연구개발?상용화 계획을 수립 발표(’21.10.)

 

º 일본 정부는 ’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향후 10년간 전동차 에너지 절약 차내 컴퓨팅?시뮬레이션 기술 관련 연구개발?실증에서 상용화까지 지속 지원 계획

 

- 이를 위해 ’20년 3차 추경예산에 2조 엔의 녹색혁신기금을 조성하여(NEDO) 민관이 구체적인 목표를 공유한 후 경영과제로서 이에 임하는 기업 등 지원

 

 

 

- 이에 따라 수립된 차내 컴퓨팅?시뮬레이션 기술 연구개발?상용화계획에는 프로젝트의 배경 및 목적, 연구개발항목 및 지원내용, 추진일정 등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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º 자율주행기능 등의 본격적 상용화가 예상되는 ’30년대 이후에는 차내 컴퓨팅의 에너지 절약기술이 환경뿐 아니라 제품 경쟁력의 관점에서도 중요

 

- 전동차 주행시 파워트레인 뿐 아니라 실내 공조?차내 컴퓨팅 등에도 전력을 소비하게 되는데, 여기에 자율주행의 방대한 정보처리를 더 하면 주행동력에만 전력을 

사용할 경우에 비해 주행거리?시간이 35% 이상 감소할 가능성이 있음

 

 

 

- 따라서 주요 주행환경에서 레벨4 자율주행 기능을 확보하면서 현행기술 대비 70% 이상의 소비전력 감축에 기여하는 고성능?저소비전력 오픈형 자율주행기반 

소프트웨어와 자율운행 센서시스템 연구개발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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