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농림수산식품,정보/통신
발행기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발행일
2022.03.03
URL
국내 디지털 기반 식생활관리서비스의 콘텐츠와 품질 요소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 앱은 건강한 개인을 대상으로 신체정보, 섭취한 음식, 평소 신체활동 등을 입력하여 식품 및 영양소 섭취량 평 가, 정보 제공 및 맞춤 영양상담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식품 및 음식의 영양성분 함량과 표시단 위 등이 서비스별로 다소 상이하게 제공되고 있었다. 또한, 활용하고 있는 DB에 대한 출처 및 업 데이트 정보 등 영양성분DB의 신뢰성을 평가할 만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 었다. 특히, 민간을 중심으로 질환 관리를 위한 식생활관리서비스가 개발 및 제공되고 있는데, 보 다 엄격히 관리될 필요가 있는 환자 대상 서비스에 대한 전문성과 근거를 판단할 수 있는 정보 제 공 체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식생활관리앱에 대한 전문가 품질 관련 연구를 살펴본 결과, 앱의 장기적인 사용을 유도하는 품질요소에 대해 주목하고 있었고, 사용성, 오락성, 데이터 정확성 및 개인화된 피드백 등과 함께 상호작용 시스템의 강화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었으며, 국가식품영양DB 준수 여부, 기능 및 기술 적합성, 질병 및 생애주기 특성 적용 여부, 자동인식 기능 기술 품질, 데이터 보호 등을 품질 요소로 간주하고 분석 평가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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