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24
org.kosen.entty.User@736cf667
이은진(kosen10)
분야
인지/감성과학,정보/통신
발행기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22.03.30
URL
현실에서는 일반적으로 손을 사용하여 사물을 조작하거나 환경 및 대상과 상호작용을 한다. 하지만 메타버스에서는 대부분의 경우 컨트롤러, 마우스, 키보드 등을 사용하여 아바타를 움직이거나 사물을 조작한다. 이런 원인으로 그 동안 손으로 직접 조작이 가능한 핸드 트래킹 기술 개발이 꾸준히 지속되어 왔다. 특히, 최근 메타버스 산업의 확대로 경제성, 효용성, 기술적 안정성을 포함하는 핸드 트래킹 기술 및 디바이스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또한, 메타(구 페이스북), 구글, 애플 등과 같은 글로벌 IT 기업들이 핸드 트래킹 기술 개발에 참여하고 있으며, 관련 기술의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손과 손가락 움직임의 자유도가 높은 핸드 트래킹 기술은 상호작용성 및 체화성(embodiment)을 높혀 메타버스의 실감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기술이다. 이런 배경들과 연결하여 손 기반 상호작용과 연관된 인지 요인들(체화성, 존재감)과 핸드 트래킹의 동향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출처 : 주간기술동향 2039호
-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
0.0 (0개의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