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경영학 연구 분야에서의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활용 동향

분야

과학기술과 인문사회,정보/통신

발행기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22.11.16

URL

4차 산업은 인류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 전반에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으며, 4차 산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은 의학, 금융, 제조, 서비스, 공공정보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인간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때 이 두 기술은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유행처럼 떠오르는 키워드였으나 이제는 일상생활에서 당연하게 여겨지고 있기도 하다. 빅데이터라는 풍부한 음식 재료가 쏟아져 나오면서, 머신러닝이라는 조리기법이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본 고에서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이 과학과 기술 분야 이외의 분야, 특히 경영학 분야(인사조직과 마케팅)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으며,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고, 어느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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