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이머징 미디어로서의 메타버스와 디자인

분야

인지/감성과학,정보/통신

발행기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발행일

2022-11-23

URL


ㅁ 메타버스를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과 디자인 관점이 필요
★ 광메타버스는 다양한 산업계에서 디자인 및 실증과정의 가상화를 가능하게 하여 제조업 혁신, 생산성
향상 등을 위한 도구이자 플랫폼으로서 그 잠재력을 평가고 있으며, 블룸버그에 따르면 ’24년 7800억 달려
규모로의 성장이 예측
★ 메타,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등 세계의 빅테크 기업들은 메타버스를 이용한 시장지배력 강화와
기술표준 확보 경쟁에 돌입했으며, 이 과정에서 메타버스 세계 내의 콘텐츠 디자인과 그 세계를 창조 할 수
있는 UI/UX 디자인의 패러다임 모색 및 창조도구의 개발의 중요성이 더욱 중요하게 고려되는 추세

ㅁ 시사점 및 정책제안
★ 메타버스 7대 레이어에 기반한 플랫폼 생태계 활성전략이 필요하며, 이것은 민간 수요에 기반한 창의적·
혁신적 플랫폼 디자인 과제를 발굴하고, 창작자들이 콘텐츠를 제작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과정을 통해
달성될 것으로 기대됨
★ 메타버스 내에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이머징 미디어로서 콘텐츠 제작과 메타버스 세계를 디자인할 수
있도록 디자인의 전 프로세스를 커버하는 프레임웍, 프로세스, 디자인도구 등의 UI/UX 디자인과 그 개발이
절실히 필요함
★ 메타버스의 경험 및 디자인 개발 영역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디자인의 역할과 의미로 인식되어
온 창조와 혁신의 가치를 미래 메타버스 시대에도 계속할 수 있도록 하는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 환경과
도구, 플랫폼-콘텐츠 사이의 영역을 발전시킬 수 있는 디자인 대응기술 역량을 키워야 함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