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열선 및 발광 기능이 가능한 다기능 투명 필름, 한국에서 상용화

분야

전기/전자,정보/통신

발행기관

한-EU연구협력센터

발행일

2022.12.10

URL


5G 통신, 스마트 빌딩 및 자율 주행에 적용 할 수있는 다기능 투명 필름이 한국에서 상용화되었습니다. 안테나, 열선 및 발광 기능이있는 투명 필름은 원활한 5G 통신, 고효율 열 확산 및 효율적인 정보 전송을 가능하게합니다.

스마트 투명 필름은 이승섭 한국과학기술원(KAIST) 기계공학과 교수와 윤준보 KAIST 전기공학과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이 개발했다. 한국의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인 THN은 5G 안테나 회사 인 Sensorview와 함께 관련 기술을 사용하여 자동차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프로토 타입은 한국의 현대 자동차 그룹이 주최하는 연례 기술 전시회 행사에 선정되었습니다. 이 대표는 투명 도전막 기반 안테나와 열선 연구를 담당했고, 윤 대표는 향후 수송용 조명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발광 기능에 집중했다. 열선 기능을 사용하여 저전력 및 고효율 방열 특성을 가진 필름은 창 서리를 제거하고 외부 카메라의 시야를 확보 할 수 있습니다.

이 필름의 발광 기능은 운전자가 낮에는 하늘을 보고 밤에는 실내 조명으로 기능을 변경할 수 있는 투명한 차량 루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교수는 5월 19일 성명에서 "세계 최고 성능의 90G 통신과 고효율 방열을 위해 설계된 다기능 스마트 투명 필름의 상용화는 스마트 빌딩, 스마트 공장, 자율주행 등 광범위한 응용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KAIST에 따르면 스마트 투명 필름은 <> %의 투명성으로 세계 최고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