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중국 라이브커머스의 新 변화


2020년 이후 코로나19 영향으로 오프라인 소비가 축소되고 전자상거래 산업 정책 지원이 확대되면서 중국 라이브커머스 산업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중국 인터넷네트워크정보센터에 따르면 2022년 6월 기준 중국의 인터넷 라이브 사용자 규모는 전체 인터넷 이용자의 68.1%인 7억1600만 명, 이 중 라이브 커머스 가입자 규모는 전체의 44.6%인 4억6900만 명이다. 2021년 중국 라이브커머스 시장 규모는 2조3615억 위안을 돌파했으며 증감률은 전년도의 세 자릿수에서 두 자릿수로 변화(197% → 91%)되면서 성숙 단계에 진입했다. 2022년은 강력한 방역정책으로 다시 한 번 중국 라이브커머스 시장이 질적 양적 발전을 하는 계기가 되었다. 2022년 중국 라이브 커머스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48% 증가하며 3조4880억 위안까지 확대되고, 2023년은 49,000억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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