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프랑스는 어떤 구독서비스가 인기있을까?


프랑스 구독경제 현황

구독형 경제모델은 오래 전부터 존재해왔다. 휴대전화 사용을 위한 통신사 가입이나 신문이나 잡지 구독이 그 예다. 그동안에는 일부 서비스에만 국한돼 있던 구독 형태의 소비가 최근 들어 산업 전반으로 확장되고 있다. 최근 확대되고 있는 구독경제 모델의 혁신적인 지점은 디지털화 기술에 있다.
전통적인 방식의 구독모델이 디지털화되면서 새로운 기업-고객 관계를 만들어내고 있다. 우선 소비자 입장에서는 계약부터 결제까지의 모든 과정이 간편해졌고 기업은 데이터를 통해 고객 각각의 구체적인 니즈와 변화하는 소비패턴까지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됐다. 무엇보다 치열해지는 온라인 시장의 경쟁 구도 속에서 기업들이 고객의 충성도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한 장점으로 꼽힌다.
코로나19를 기점으로 시장의 디지털화가 전 방위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소비패턴 또한 급속도로 변화한 것도 이전과 구별되는 특징이다. 전문가들은 소비자들이 점점 물건의 소유보다는 경험을 통해 자신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다시 말해, 필요에 따른 사용이 소유의 욕구를 앞선다는 것이다.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