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28
org.kosen.entty.User@49bde502
코센2022(kosen2022)
분야
과학기술과 인문사회,기계
발행기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22.12.12
URL
"소리경제" 시장은 오디오 관련 제품을 생산·교환·판매하는 것으로, 음악은 물론 오디오북, 동영상내 음성, 개인음원IP, 더 나아가 오디오 관련 하드웨어 및 전파 플랫폼까지 그 범주는 매우 넓다. 2011~2016년은 중국 소리경제의 발전기로, 관련시장이 생성되면서 오디오 관련 플랫폼들이 다수 나타났고, 소비자들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실시간 청취가 가능했다. 또한 해당 시기에 설립된 대표적인 플랫폼으로는 ??FM, 喜?拉雅, 猫耳FM 등이 있다. 2017~2019년은 성장기로 융자를 통한 신규기업 진입이 활성화되며 기업들의 경쟁이 보다 치열해졌고, 2020년부터는 5G, 빅데이터 등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보다 다양한 콘텐츠로의 발전이 이뤄지고 있다.
화징산업연구원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소리경제 시장규모는 2016년 16억 위안 수준이었으나, 연평균성장률 66.7%로 고속성장하며 2021년 206억 위안까지 확대됐다. 그리고 고속성장세를 이어가며 2022년에는 시장규모가 316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이러한 성장세는 또한 엄청난 규모의 소비자에 따른 것으로, iiMedia Research에 따르면 소비자 규모는 2016년 2.7억 명 수준에서 2021년 6.4억 명으로 2배 이상 증가했고, 2022년에는 7억 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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