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영국 히트펌프 시장동향


히트펌프는 냉매의 발열 혹은 응축열을 이용해 저온의 열원을 고온으로 반대로 고온에서 저온으로 전달하는 냉난방 겸용 장치다. 히트펌프 원리는 에어컨 원리와 비슷한데, 에어컨이 실외기를 통해 열을 배출했다면, 히트펌프는 그 열을 난방으로 다시 활용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또한 열원이 어디인지에 따라 공기열원, 지열원, 수열원 히트펌프로 구분된다. 이처럼 히트펌프는 공기, 지반 등 신재생에너지원으로 작동되기 때문에 일반 화석연료(유류, 가스) 보일러보다 환경오염이 덜하다.
히트펌프는 에너지 효율 및 비용 면에서도 화석연료 보일러를 압도한다. 화석연료 보일러가 1㎾h당 발생시키는 탄소 배출량이 0.2㎏CO2eq/㎾h를 웃도는 데 반해 공기열원 히트펌프는 0.08㎏CO2eq/㎾h, 지열원 히트펌프가 0.07㎏CO2eq/㎾h를 발생시킨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2050년 히트펌프가 발생시키는 탄소 배출량은 0.01㎏CO2eq/㎾h까지 줄어들 전망이다. 또한 전기 히터를 히트펌프로 교체하면 연 3000㎾h의 전기를 절약할 수 있어 그만큼 비용이 저렴해지는 효과가 있으며, 이는 2022년 기준 약 250만 원 정도다. 단, 2022년은 세계에너지 위기로 에너지 가격이 2배 이상 치솟아 올라 1㎾h당 전기요금이 51.1p(한화 약 870원)를 기록했다.
주: CO2e(또는 CO2eq): 이산화탄소환산량, 다양한 온실가스의 배출량을 등가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으로 환산한 것

추천 리포트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