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인도네시아 22-03호] 2022년 인도네시아 OTT시장 동향 해외 콘텐츠기업 탐방


2020년 기준 인도네시아 온라인 여가 활동 중 49.3%가 온라인 비디오 시청으로 조사되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실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며 2020~2022년 기간 OTT시장의 성장은 가속화되고 있음. 매일 OTT를 시청한다는 응답자는 82%로 조사되어 이미 다수의 소비자가 OTT를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보임. OTT시장의 주요 소비자는 18~34세이며, 특히 여성의 경우 OTT 시청중 한국 콘텐츠를 주로 시청한다는 응답이 74%로 조사되어 한국 콘텐츠에 대한 선호가 큰 것으로 나타남. 이에 따라 작년 이후로 인도네시아 넷플릭스의 일간 인기상위 10개 작품 중 5개 이상이 한국 드라마인 경우가 잦아지고 있음. 온라인 비디오 시청은 코로나19 기간을 거치며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 대비 2021년 온라인 비디오 시청은 187% 증가하였으며 OTT의 경우 40% 증가하여 월평균 41.4시간을 시청하는 것으로 조사됨. OTT 콘텐츠 시청을 위해 광고 시청을 감수하겠다는 응답이 92%로 조사되어 구독형보다는 광고 시청기반 OTT에 대한 선호가 높은 편임. 인도네시아의 OTT시장의 가파른 성장세는 코로나19로 촉발된 측면이 있으나 인도네시아 디지털 콘텐츠 소비자 사이에서 하나의 문화 여가활동이자 습관으로 자리하며 당분간은 높은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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