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태국 22-02호] 태국 내 한국과 일본 방송콘텐츠 유통의 비교 및 시사점


ㅇ 2000 년대 들어서 한국과 일본은 각각 동남아시아 국가 내 자국의 소프트파워 구축을 강화하고 있으며, 그 핵심 전략이 드라마, 애니메이션, 음악, 영화와 같은 대중문화의 수출을 통한 소프트파워 강화임.
ㅇ 여기서 ‘소프트파워’란 군사력 및 경제력과 같은 물리적 힘을 지칭하는 ‘하드파워’와 대치되는 개념으로서 하버드대학의 조셉 나이 교수가 처음 사용한 용어임. 소프트파워는 문화와 정치적 가치관과 같은 매력을 통해 상대국에게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내는 힘을 가리키며, 대중문화 및 문화콘텐츠가 중요한 자원으로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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