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14
org.kosen.entty.User@5699bdfb
코센2022(kosen2022)
분야
과학기술과 인문사회,정보/통신
발행기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22.05.01
URL
ㅇ 2000 년대 들어서 한국과 일본은 각각 동남아시아 국가 내 자국의 소프트파워 구축을 강화하고 있으며, 그 핵심 전략이 드라마, 애니메이션, 음악, 영화와 같은 대중문화의 수출을 통한 소프트파워 강화임.
ㅇ 여기서 ‘소프트파워’란 군사력 및 경제력과 같은 물리적 힘을 지칭하는 ‘하드파워’와 대치되는 개념으로서 하버드대학의 조셉 나이 교수가 처음 사용한 용어임. 소프트파워는 문화와 정치적 가치관과 같은 매력을 통해 상대국에게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내는 힘을 가리키며, 대중문화 및 문화콘텐츠가 중요한 자원으로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음.
-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
0.0 (0개의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