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미국 23-02호] 2023년 미국 소셜 미디어 서비스 전망

분야

정보/통신

발행기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23-03-10

URL


ㅁ 2022 년 변화와 어려움을 겪은 소셜 미디어 서비스

ㅇ 소셜 미디어 서비스 산업은 2022년 여러 가지 변화를 지나왔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틱톡, 스냅챗 등 메이저 소셜 미디어 서비스들은 이용자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분투했음. 이들 중 한 플랫폼(메타)은 시장가치가 2022 년에만 75% 하락하기도 했는데, 그 배경은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컨셉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충분히 유지하지 못하고 시장에서 정점에 오르기도 전에 하락세를 겪으며 시장에서 실패하게 된 데 그 원인이 있다고 나스닥은 분석함

ㅇ 가상현실(AR)과 증강현실(VR)과 함께 언급되는 메타버스의 실패를 두고, 일부에서는 소비자들은 가상현실이 아니라 현실에 기반을 둔 콘텐츠와 현실에 기반을 둔 진정성 있는 연결(Connect)을 선호한다고 분석하기도 했는데,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2023 년에는 현실성있고 진정성있는 사회 관계망을 이용한 서비스 플랫폼들이 새롭게 등장하기도 했음. 매거진 Inc.com 은 트루(True), 비리얼(BeReal), 마스토돈(Mastodon), 포스트(Post), 디엠(Diem)의 다섯 서비스를 2023년 주목해야할 신규 소셜 미디어 서비스로 꼽았는데, 이들은 공통적으로 의미있고, 진정성있는 콘텐츠의 교류를 핵심 컨셉으로 두었음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