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인도 녹색 수소 시장, 진출 준비 시점은 바로 지금!


녹색 수소의 장점에 전 세계적인 탄소중립 기조가 더해져 수소는 새로운 청정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최소 43개국에서 수소 경제를 위한 전략/로드맵을 수립했거나 수립을 준비하고 있으며, 유럽, 미국, 일본을 중심으로 정부의 R&D 지원이 활발해지고 있는 지금. 인도에서는 어떠한 움직임이 있는지 살펴본다.

청정에너지원, 그린수소

청정에너지로 각광받고 있는 수소는 수송이 쉽고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며 석유를 사용하는 모든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생산 방식에 따른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기준으로 크게 회색, 청색, 녹색 3가지로 구분되고 있으며, 이 중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청정에너지는 녹색수소로 칭하고 있다.

수소를 선택한 인도의 현재 상황은

인도 정부는 207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선언한 바 있다. 지난 20년간 인도 내 에너지 사용량은 2배가량 증가했으며,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에너지 수요는 2030년까지 최소 25% 이상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인도의 주요 에너지원은 화석연료이며, 전체 사용 에너지의 40% 이상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인도 정부는 수입 의존도를 줄이는 동시에 재생에너지 사용 비중을 늘리는, 저탄소 에너지 자립 기반 마련을 위해 수소에너지에 집중하고 있다.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