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성장하는 일본 디지털 만화시장, 변화하는 일본 출판업계


일본 내 한국 웹툰 열풍이 여전한 가운데, 일본 코믹 업계를 이끌고 있는 대형 출판사들도 속속 디지털 만화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잡지나 출판만화를 메인으로 발행하던 출판사가 종이책 수요 감소로 인해 서점들이 폐업하는 상황에 놓이면서 사업 방향의 재조정이 불가피했을 것으로 보인다.
변화하는 일본 출판업계의 동향과 함께 웹툰 산업의 종주국으로서 한국 기업들이 일본 진출 시 필요한 전략 및 협업 포인트를 살펴보고자 한다.

매년 성장 중인 디지털 만화시장

일본 전국출판협회 출판과학연구소의 조사 따르면, 2022년 일본 만화 시장 규모는 출판만화(만화책 및 만화 잡지)와 디지털 만화를 합해 6770억 엔을 기록했다. 그중에도 단연 디지털 만화의 상승세는 주목할 만하다. 출판만화의 매출은 전년대비 13.4% 감소한 2291억 엔인 반면에 디지털 만화는 전년대비 8.9% 증가한 4479억 엔을 기록했다. 디지털 만화는 매출 통계를 시작한 2014년부터 꾸준히 시장 규모를 키우고 있으며, 출판업계가 변화하기 시작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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