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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음속여객기라면 벌써 퇴역한 콩코드만 떠오르는데 지금 개발 중 초음속여객기 이미지들도 콩코드에서 크게 벗어 나지는 못하군요! 현재까진 그럴 수 밖에 없을 거로 짐작되지만은.
항상 잘 읽고 있습니다.수고하셨습니다.
일반적으로 초음속 비행을 위해서는 델타윙처럼 후퇴각에 동체는 가는 원뿔형처럼 되어야 동체나 날개에서 발생하는 충격파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일반 아음속 여객기는 양력을 얻기 위해 에어포일의 두툼한 형상이지만 초음속 비행기는 반대로 최대한 얇아야 충격파에 의한 항력 손실이 줄기 때문이지요. 최근에 개발되고 있는 초음속 여객기들은 소닉붐에 의한 소음 감소와 엔진 및 공기역학적 모델을 이용해서 초음속 비행기의 최대 약점인 연료효율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콩코드 대비 30-40% 효율이 좋지만 말씀하신 것처럼 콩코드의 기본 형상은 벗어날 수 없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