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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Ramp설계시 발생하는 편심력은 어떻게?

교량의 램프를 설계할때 는 구조물의 특성상 하중계산이 아주 복잡하다고 들었는데.. 이런 계산을 할때는 어떻게 처리해야하는지요.. 혹시 누군가 설계경험이 있으신분은 도움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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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1
  • 답변

    박태현님의 답변

    >교량의 램프를 설계할때 는 구조물의 특성상 하중계산이 아주 복잡하다고 들었는데.. >이런 계산을 할때는 어떻게 처리해야하는지요.. > >혹시 누군가 설계경험이 있으신분은 도움바랍니다. 램프란 Level이 다른 두 도로를 연결시킬때 주로 사용하는 구조물 입니다. 그래서 Curved Bridge의 한 종류로 보통들 불류합니다. 이 경우 특히 문제가 되는것은 아마도 편심력이 아니라 원심력이 아니가 하는데요.. 편심하중은 일반 교량의 설계에도 반드시 ㄱ려가 되야하는 하중이므로 그리 특별히 이 경우에만 국한되지는 않습니다. 램프교의 경우는 비교적 작은 회전반경을 갖고 있으므로 교량상판의 수평 구배가 일반 교량에 비해서 심한 편이고 이 구배로 인해 발생하는 하중의 영향중 중요한것은 메인 거더의 torsional moment와 DIStorsion의 발생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램프교의 타입은 Steelboxgirder 이므로, 거더전체의 torsionalinertiamoment가 중요해집니다. 일반적인 직교의 해석방법인 Beam 이론이 아니고 이럴경우 이론적으로는 plate이론을 적용해서 해석해야 보다 정학한 교량의 거동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관계되는 책자는 ANALYSIS and Design of curved steel bridges,Hiroshi Nakai.chai hong Yoo. 입니다. 영어로 되어있구요, 아직 학생이시라면 좀 어렵겠지만, 그래도 대강의 Concept는 잡힐 것입니다...
    >교량의 램프를 설계할때 는 구조물의 특성상 하중계산이 아주 복잡하다고 들었는데.. >이런 계산을 할때는 어떻게 처리해야하는지요.. > >혹시 누군가 설계경험이 있으신분은 도움바랍니다. 램프란 Level이 다른 두 도로를 연결시킬때 주로 사용하는 구조물 입니다. 그래서 Curved Bridge의 한 종류로 보통들 불류합니다. 이 경우 특히 문제가 되는것은 아마도 편심력이 아니라 원심력이 아니가 하는데요.. 편심하중은 일반 교량의 설계에도 반드시 ㄱ려가 되야하는 하중이므로 그리 특별히 이 경우에만 국한되지는 않습니다. 램프교의 경우는 비교적 작은 회전반경을 갖고 있으므로 교량상판의 수평 구배가 일반 교량에 비해서 심한 편이고 이 구배로 인해 발생하는 하중의 영향중 중요한것은 메인 거더의 torsional moment와 DIStorsion의 발생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램프교의 타입은 Steelboxgirder 이므로, 거더전체의 torsionalinertiamoment가 중요해집니다. 일반적인 직교의 해석방법인 Beam 이론이 아니고 이럴경우 이론적으로는 plate이론을 적용해서 해석해야 보다 정학한 교량의 거동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관계되는 책자는 ANALYSIS and Design of curved steel bridges,Hiroshi Nakai.chai hong Yoo. 입니다. 영어로 되어있구요, 아직 학생이시라면 좀 어렵겠지만, 그래도 대강의 Concept는 잡힐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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