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1-21
org.kosen.entty.User@1850bfb4
이준배(mercher1)
- 3
중금속 극미랴량분석을위한 장비 , 전처리등을 교육받을수있는 해외프로그램이 있을까요?
- 극미량
- 해외교육
- 중금속
지식의 출발은 질문, 모든 지식의 완성은 답변!
각 분야 한인연구자와 현업 전문가분들의 답변을 기다립니다.
각 분야 한인연구자와 현업 전문가분들의 답변을 기다립니다.
답변 3
-
답변
신동협님의 답변
2020-01-22- 3
비록 국외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국내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하는 분석클럽이란 워크샵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관련 웹사이트 알려드립니다. https://metclub.kriss.re.kr/main.html -
답변
김상열님의 답변
2020-01-22- 2
극미량의 중금속 분석에는 주로 ICP (Induced Coupled Plasma) 분석법을 이용합니다.
학습할 내용이 많지 않기 때문에 ICP만을 위한 특별한 해외프로그램이 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외국의 ICP 장비 업체에서 제공하는 정기적인 세미나나, 분석 대행 기관에서 여러 분석법을 다양하게 교육하는 프로그램은 여럿 있습니다만.
기초과학지원연구센터 등의 국내 기관에서도 비슷한 세미나, 교육 프로그램을 많이 진행합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답변
김종현님의 답변
2020-05-26- 0
현재 전이금속의 분석을 적접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씀을 드리면 그냥 인터넷과 관련 정보를 찾아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혹시 도움이 필요하다고 하시면 분석장비를 판매하는 회사의 웹페이지를 방문하시거나 전화로 관련된 세미나가 있는지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불과 두서너달 이전에는 ICP-OES를 그냥 돈주고 사용을 했는데 갑자기 분석연구실이 사라져 버리는 바람에 직접 GF-AAS(Graphite Furnace Atomic Absorption Spectrometer)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어떤 분이 극미량의 경우 주로 ICP를 이용하신다고 하셨는데 아마도 ICP-MS를 말씀하신 것 같고요, GF-AAS의 경우도 보통 5-20ppb 수준으로 측정이 가능하니 상황에 맞게 분석방법을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에 올려주신대로 전처리 방법과 분석법은 시료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이 점도 분명히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교육기관에서는 각자의 상황을 다 고려해 줄 수 없고 일반적인 내용을 할 수 밖에 없으니, 관련 논문을 보시면서 자신의 system에 맞는 방법을 찾으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