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나 다차원 신호의 입력장치들은 과학 및 공학 전 분야에 걸쳐 필수적인 부분이다. 그러나 영상신호가 입력장치를 통하여 취득되는 과정에서 물리적 법칙, 제조기술의 한계 및 신호입력환경 등의 영향으로 영상해상도가 저하되며, 이로 인해 고품위 영상 처리 및 재현에 많은 장애점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는 초해상도 영상취득기술은 차세대 영상 시스템의 핵심기술로 부각되고 있다.
초해상도 영상을 취득하기 위한 연구는 1970년대 초반 고가의 광학기기와 아날로그 회로 연구를 바탕으로 시작되었으나, 실제 응용은 경제적인 제약으로 우주산업 및 국방산업 등에 국한되었다. 그러나 1980년대부터 시작된 디지털 영상신호처리 기술의 급격한 보급으로 1990년대에 이르러 Hubble 우주망원경, 화성탐사선 등의 첨단 과학분야에 적용되어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국내에서도 본격적인 응용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하고있는 이 분야는 현재 국제적으로 "Superresolution(초해상도)"이라는 이름으로 차세대 핵심기술분야로 인식되어 많은 연구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 기술의 응용분야는 원격 탐사, 천체 관측장비 및 우주탐사장비 등을 포함한다. 또한 HDTV, 초고배율 현미경, 첨단 의료영상기기 및 초정밀측정장비 등과 같은 고품질, 고해상도 영상에 대한 민수용 수요의 증가로 이러한 초해상도 영상취득기술의 확보여부는 국가 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실은 기존 영상입력장치들의 물리적 한계점들을 기초과학에 근거하여 해석하고 이러한 한계점들을 첨단 신호/영상처리기술을 바탕으로 극복하여, 혁신적인 개념의 초해상도 영상입력장치를 개발, 공학 및 과학 전 분야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다.
영상이나 다차원 신호 입력 장치들은 과학 및 공학 전 분야에 있어서 필수적인 부분이다. 그러나 영상입력장치의 각 부분들은 물리적 법칙, 제조기술의 한계 및 신호입력 환경에 의한 영향 등으로 인하여 해상도 측면에서 많은 한계점들을 갖고 있으며 고품위 영상처리 및 재현에 장애가 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여 초해상도 영상을 획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기술로 부각되고 있다. 이와 같은 물리적 한계점들을 기초과학에 근 거하여 해석하고 이 분석된 결과를 첨단 신호처리이론과 접목함으로써 한계점들을 초월한 초해상도 영상처리 이론을 창출함과 동시에 과학과 공학 전분야에 걸쳐있는 여러 응용분야들에 적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