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건설교통

도시건축연구실

도시는 건축의 집합체이다. 그러나 반대로 단순히 건축을 집합화 한다고 해서 도시가 형성되지는 않는다. 하나의 작품이 도시환경에서 좋은 건축물이 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요건이 있겠으나, 우선 그 건물이 위치하는 도시에 공적 공간을 어떻게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제공된 공간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에 따라 판단될 수 있다. 그 이유는 도시에 세워지는 건물이란 도시의 공간을 사용하므로 그 도시에 공적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기여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우리의 건축물이 그리고 건축 행위가 도시 속에서 존재함에도 반 도시적이기 때문에 오늘날 도시건축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게 되었다. 주변과 조화되지 못한 상업용 건물과 도시 경관을 파괴하는 주범이 되어버린 고층 아파트 단지처럼 오늘날 상당수 건축들은 도시와 관계 맺지 못하고 있다.

 도시 건축이란 건축물이 속하게 되는 지구의 질서를 말하는 것으로 ‘옛 것과 새 것’, 건물과 그 주변환경 사이의 상호관련성을 뜻한다. 이렇게 볼 때, 도시 건축은 도시 컨텍스트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건축이며 우리가 도시에서 바람직하다고 말할 수 있는 건축이다. 이렇게 도시 바람직한 건축물들을 조성하기 위해 연구실에서는 도시건축의 전 분야에 걸친 학술적 연구 및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최근 타운매니지먼트, 도시재생, 경관을 중점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국가

대한민국

소속기관

중앙대학교 (학교)

연락처

책임자

이정형 jhlee@cau.ac.kr

소속회원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