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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공학연구실

도로공학연구실 소개

도로는 한 나라의 발전, 특히 개별 지역의 발전에 매우 큰 영향을 주는 주요 토목구조물로서 국가의중요 사회간접자본시설(SOC)이다. 도로 및 포장공학은 이러한 중요한 토목구조물의 계획,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의 총체적인 내용을 포함하는 매우 광의의 학문분야이다. 도로 및 포장공학은 이러한 중요한 토목구조물의 계획,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의 총체적인 내용을 포함하는 매우 광의의 학문분야이다. 도로는 기본적으로 정부의 예산 또는 국민의 세금으로 건설되는 토목구조물이므로, 투자된 비용에 대한 얻을 수 있는 이익(효과)를 최대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로계획에서는 도로의 건설과 관련된 건설배경 및 목적, 소요비용 및 투자효과 등과 관련한 내용을 포함한다. 작은 범위의 도로공학은 주로 도로설계(포장체설계) 내용으로 축소할 수 있다. 도로설계는 주로 차량하중과 포장체와의 상관관계로부터 응력-변형관계를 규명하여, 적절한 포장체(단면)를 구성하는 것이다. 현재 사용되는 대표적인 도로설계법은 AASHTO 설계법이다. 도로포장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차량하중, 온도 및 기후등에 의해 파손이 발생한다. 시간에 따른 포장의 파손형태를 평가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보수보강공법을 정의하여 포장의 내구성 및 안정성을 같은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우리 연구실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근간으로 우리 도로 & 포장공학 연구실은 도로의 계획,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와 관련된 내용을 주요 연구대상으로 중점 연구하고 있으며, 연구결과가 국가의 효율적이 예산집행에 일익을 담당하는데 일조코자 한다.

주요 연구내용

- 아스팔트 포장재료 물성 정량화 (배합설계, 동탄성계수 등)

- 아스팔트 포장체의 소성변형 파손모형 개발

- 저소음포장체의 투수특성평가 및 투수계수예측모형 개발

- 도로하부 지하매설물의 안전성 평가

- 지하매설물용 유동성 뒤채움재 (Controlled Low Strength Materials)


국가

대한민국

소속기관

공주대학교 (학교)

연락처

책임자

이관호 kholee@kongju.ac.kr

소속회원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