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통신연구원 콘텐츠연구부분소속 인터랙티브입체영상 연구팀
- 5999
- 0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콘텐츠연구부분소속 인터랙티브입체영상 연구팀(팀장 : 남승우)은 차세대 3D콘텐츠와 사용자의 상호작용에 관련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와 콘텐츠의 인터랙티브 시스템개발은 광고, 게임, 교육등의 분야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국내 수요 및 국외 수요에 적합한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본 팀은 목적을 두고 결성되었습니다. 연구 분야로는 크게 뎁스카메라 개발, 뎁스카메라를 이용한 사용자 분석, 제스처인식 및 응용시스템 개발, 3D입체 콘텐츠 개발을 위한 시스템등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15명으로 구성된 팀으로 남승우 팀장님을 필두로 각자 맡은 부분에 최선을 다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1. 뎁스카메라 개발
본 팀에서는 사용자 추출을 위한 뎁스 카메라를 직접 개발하고 있습니다. 적외선 방식의 카메라를 개발 중에 있으며 상용화 및 국제 경쟁력이 있는 카메라 개발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뎁스맵 추출을 위한 다양한 알고리즘 개발 및 카메라 관련 광학 소자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2. 사용자 분석 알고리즘 개발
사용자의 전신을 분석하여 각 신체 부위의 위치정보를 추출 및 추적하는 알고리즘 개발하고 있습니다. 각 손, 발, 머리,다리 등의 약 15~20개의 신체 부위의 위치정보값을 추출 및 추적하여 다양한 응용이 가능하도록 개발하고 있습니다. 뎁스 카메라를 이용한 사용자 분석 알고리즘으로서 전신을 이용한 3차원 스켈레톤 추출 및 신체 일부를 이용한 위치정보 추출이 가능하도록 개발 되고 있습니다.
3. 제스처 인식 및 응용 시스템 개발
제스처 인식은 사용자 분석 알고리즘 개발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다양한 형태의 제스처 및 포스처를 인식하여 콘텐츠에 적용 가능하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 개발 되고 있습니다. 현재 약 40가지의 제스처와 포스처를 인식 가능하며 현재 계속 확장 연구 중에 있습니다. 또한 제스처 인식을 위한 기본 데이터 베이스 구축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제스처 인식을 이용한 다양한 응용시스템을 개발하여 산업전반에 다양하게 응용할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중에 있으며 현재는 광고 관련 제스처 인식 시스템인 디지털 병풍, 디지털 앨범등을 개발 하였으며 영화 ‘마이너리 리포트’ 멀티 터치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4. 입체 콘텐츠 개발을 위한 3D 랜더러 개발
3D 입체감을 최대화하며 눈에 피로감을 적게 하는 카메라 셋팅에 관련된 연구를 시작으로 파라미터 프리뷰어를 이용한 다양한 효과를 줄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와의 인터렉티브한 액션을 가능하게 하여 보다 사용자가 콘텐츠에 몰입할수 있도록 연구하였습니다. 현재 제스처를 이용한 이벤트 처리 기술, 인터랙티브한 콘텐츠 반응을 위한 랜더링 기술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5. 입체 3D영상 촬영 및 후보정 기술
영화 및 방송에 사용되는 어지럽지 않은 입체 3D영상을 촬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소프트웨어 개발과 촬영된 좌, 우 영상의 색감, 기하, 동기 등을 일치 시키는 후보정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입체 3D 영상과 가상의 그래픽 물체와의 합성 기술에 대한 연구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어지러움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휴먼 팩터와 함께 연동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단일 영상에서 좌우 입체 영상을 만들어 내는 연구도 진행 중입니다.
인터랙티브 입체영상 연구팀은 15명의 연구원으로 박사 5명, 석사 10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전공 분야와 연구 범위는 다르지만 서로 신뢰하며 세계적인 시스템을 개발하기위해 최선을 다해서 연구 하고 있습니다. 한 달에 한번씩 갖는 전체 연구미팅을 통해서 진행되고 있는 연구방향에 대한 조언 및 토론을 통해서 보다 나은 방향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연구외적인 교류를 통해서 보다 인간적이고 정이 넘치는 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