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음향연구실(한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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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Bath 대학과 Sheffield 대학, 독일의 Berlin 공대와 Aachen 공대, 일본의 동경대학과 고베대학, 호주의 Sydney 대학, 프랑스의 CSTB 연구소, 스웨덴의 Stockholm 대학과 Chalmers 공대의 음향 연구실들과 공동연구가 진행 되었으며, 최근에는 유럽연합(EU)에서 주관하는 EU FP7 연구과제에 참여하여 유럽의총 13개 대학 및 연구소와 함께 식물을 이용한 친환경적 소음 저감방법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연구내용은 국내외 학회 및 저널에 지속적으로 발표되고 있으며, 또한 SCI Journal인 Acta Acustica United with Acustica의 Associate Editor로으로 활동하고, ISO 제정 활동을 통해 연구결과를 표준화하는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한국연구재단, 환경부, 국토해양부, 지식경제부,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국립환경과학원, SH공사, 한국산업기술평가원, 한국환경기술진흥원 등 기관, 삼성전자, LG전자, LG화학, LS전선, KCC, 포스코, 대우건설, 월 월드건설, 대림산업, 한진중공업, 방재시험연구원 등과 다양한 산학협력 연구를 진행해 왔습니다.
가. 실내음향 ROOM ACOUSTICS
실내음향 분야는 무대와 객석의 청감 선호도를 고려한 설계 지표를 확립하고자 콘서트 홀의 연주자 무대음향 선호 요인 도출을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며, 객석 음환경 개선을 위한 확산 음장평가법 개발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또한, 실내음향 평가 및 설계 방법론으로 컴퓨터 시뮬레이션과 축소모형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음향이론과 건축설계기술이 융합된 공연장 음향설계 방법론은 다양한 공연장 설계 프로젝트에서 실제적으로 구현되고 있으며, 대표적 음향설계 실적은 세라믹팔레스 홀 (2003), 김해문화회관 마루홀 (2005), 세종문화회관 체임버홀 (2006),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 (2007), 마산 315 아트센터 대극장 및 소극장 (2008), 한강 예술섬 심포니홀 음향설계와 한강 예술섬 오페라 하우스 1:10 축소모형 평가 (2010)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천자유무역지구에 들어서게 될 인천아트센터의 음향설계를 진행하였는데, 인천아트센터는 1750석 규모의 콘서트 홀과 1450석 규모의 오페라하우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콘서트 홀의 객석은 세계 최초로 포도밭(vineyard)과 발코니의 혼합 형상으로 설계하였으며, 만석 시 잔향시간 2초를 목표로 하였고, 객석 및 무대음향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확산체 적용을 계획하였으며, 확산체의 형상과 적용 범위 등은 1:50, 1:25, 1:10 등 다양한 축척의 축소모형을 통해 설계 및 평가방법론이 도출되었고, 오페라하우스는 음향가변설계에 의해 다양한 공연 장르를 수용하도록 1:10 축소모형에 의한 측벽음향배너 설계가 진행되었습니다.
RESEARCH TOPICS
- 콘서트홀의 무대음향
- 다목적 홀의 음향설계 방법론
- 공연장의 용적 및 흡음력 영향
- 확산체 설계 및 확산음장 평가방법
나. 건축물 소음진동 BUILDING NOISE & VIBRATION
건물 내 소음진동 분야에서는 실내 외 및 실간 전달되는 소음 진동의 평가 및 절연 방법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공동주택 거주비율이 높은 국내에서 대두 되고 있는 층간소음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정부 및 다양한 민간기업들의 지원을 받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층간소음 연구는 충격원의 가진 특성, 충격 전달 메커니즘 규명 및 차단, 소음의 물리적, 주관적 특성 평가 등으로 분류 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바닥구조의 경량화에 따른 실내 보행감 평가를 위해 바닥구조의 진동응답측정 및 주관평가 또한 진행하고 있으며, 각 연구주제별로 도출된 주요 결과들은 국내외 저명저널 게재뿐만 아니라 표준규격에 반영 될 수 있도록 국제표준위원회 활동에도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RESEARCH TOPICS
- 고체/ 공지 전달음 차음시스템 개발
- 중량충격원의 물리적 특성 및 음질 특성
- 완충재/ 제진재의 성능시험방법
- 건식바닥구조 보행감 평가
다. 환경소음 및 사운드스케이프 ENVIRONMENTAL NOISE & SOUNDSCAPE
ICBEN(international commission on the biological effects of noise) team 6 제안에 따라 외부 환경소음 평가를 위한 표준평가척도를 개발하였으며, 설문조사와 청감실험을 통해 각 소음에 대한 성가심 반응을 조사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최근에는 다양한 소음이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음환경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고, 외부소음을 제어하기 위한 방법으로 공동주택에서 도로교통소음 저감을 위한 facade 설계를 제안하였으며, 1:50 축소모형 평가를 통해 검증하였습니다. 또한 사운드스케이프 측정 및 평가방법 표준화를 위해 사운드워크 실험 진행 및 ISO 표준위원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EU-FP7 국제 공동연구에 참여하여, 유럽 내 12개 대학 및 연구소와 식생을 이용한 도심 소음저감 개발 및 예측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1:10 축소 도심모형을 기반으로 식생 종류 및 적용 방법 별 물리적 소음 저감특성을 고찰하였습니다.
RESEARCH TOPICS
- 외부소음의 주관적 평가 및 예측모델 제안
- 건물내부 유입 저주파소음 제어 방법
- 사운드스케이프 측정 및 평가법 표준화
- 사운드스케이프 인식모델 및 디자인 기술 개발
라. 심리음향 및 음질 Psychoacoustics & Sound Quality
가전기기 소음의 음질 측정, 분석 및 평가 연구 중 냉장고 소음의 음질 특성규명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주관평가를 통해 주거환경을 고려한 냉장고 소음의 허용음압레벨을 도출하였습니다. 냉장고 작동 사이클 동안 발생하는 기동음과 정상음 및 종료음 등 각 단계별 시간 변화 음질 특성을 Zwicker와 ACF(auto-correlation function)요소를 활용하여 규명하였으며, 냉장고 음질 평가 및 예측모델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교실과 사무실 등에 사용되는 천장형 에어컨 소음의 음질 특성 중 청량감 등 긍정반응 유발인자와 최소인지한계량(just noticeable difference)의 도출을 통해 가전기기소음의 실제적인 음질개선(량)을 제시하였고, 이러한 음질평가 방법은 향후 자동차 실내 주행 소음의 음질 평가 및 예측 모델에 구축 연구에도 적용될 것입니다.
RESEARCH TOPICS
- 냉장고 음질평가 및 예측모델 구축
- 음질 인자의 최소이지한계량 도출
마. 고속열차 객실 음환경 설계 기술개발 COMFORT IN HIGH-SPEED TRAINS
고속열차 객실 음환경 설계 분야로 연구 범위가 확대되어 고속열차 객실에서의 현장측정과 컴퓨터 시뮬레이션 및 축소모형 측정을 통한 음환경 평가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연구결과는 승객의 음향 쾌적성(Acoustic comfort)과 Speech privacy 증진을 위한 설계 가이드라인으로 제시되어 차세대 고속열차 설계에 활용될 것입니다.
RESEARCH TOPICS
- 고속열차의 주행중 객실 음환경 평가
- 1:10 객실 축소모형 평가법 개발 및 설계 적용
- Speech privacy 확보를 위한 객실 음환경 개선 설계
- 고속열차의 최적 음향설계 가이드라인
한양대학교 건축공학부 건축음향연구실
주소 : (우)133-791 서울특별시 성동구 행당동 왕십리로 222 한양대학교 과학기술관 605-1호
전화 : 02)2220-17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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