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센

주제: KOSEN의 20주년을 축하합니다!

프로방스팀

김병윤(bykim73)
포함 8명 프랑스, Manosque, DRAGON WOK (SARL LEE)
1. 행사 요약
먼저 팀원 7명과 함께 자기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참석인원 모두가 ITER에서 근무하기 때문에 핵융합에 대해 전반적인 의견을 공유하였으며, TBM, Cryostat, 진공용기, 블랑켓 등 다양한 핵융합 기술 분야에 대해 서로 의견을 주고 받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음으로 KOSEN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참석인원 7명 중 5명이 KOSEN에 신규가입을 하였기 때문에 기존부터 회원이었던 분들이 KOSEN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특히 회원중 김병윤 박사는 KOSEN에 2002년부터 참여하고 보고서 번역 및 유럽 적정기술 기관 조사 사업 참여 및 적정기술캠프에 KOSEN이 후원한 일 등을 소개하였습니다. 신규 가입한 회원들은 KOSEN 사업에 대해 매우 흥미로워 했으며 앞으로 KOSEN의 여러 활동들에 대해 관심을 표명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이번 7명이 함께한 모임은 비록 규모는 적었지만 5명이라는 신규 회원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ITER업무 이외에도 다른 과학기술 분야를 나누고 함께 의견을 나누는 귀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이런 소중한 기회를 제공해주신 윤정선 실장님을 비롯한 KOSEN 관계자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2. 설문조사 요약
1) 회원님의 연령과 직업 그리고 몇 년도에 KOSEN 회원이 되었는지를 적어주세요.
- 저는 46세로 ITER Organization에 근무하고 있으며 2002년(?)에 KOSEN 회원이 되었습니다. (김병윤)   
- 44세, 연구원, 2019년 회원 가입 (김광호)
- 저는 48세로 ITER Organization에 근무하고 있으며 2014년에 KOSEN 회원이 되었습니다. (김덕회)
- 2019년 11월 현재 만 43세로 프랑스 남부의 ITER Organization에서 Scientist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 신규 회원으로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김선희)
- 45세, Engineer, 회원가입년도 11월 2019년 (이웅렬)
- 52 세, ITER 기술 책임자, 2019년 가입 (장현식)
- 나이: 49세, 직업: ITER 기술 담당, 회원가입: 2019년 10월 30일 (정우호)  

2) KOSEN 회원이 얻을 수 있는 이점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2가지를 골라주세요.
- 전문정보 확보                                   1 명
- 국내외 한인과학자 휴먼네트워크 생성     5 명
- 회원 간 지식정보(자료) 교류                 6 명
- 회원 간 공동연구                               0 명
- 각종 공고 확인                                  0 명
- 오프라인 행사 참여                            2 명
 
 3) KOSEN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코너 2개를 적어주시고, 해당 코너를 활용하는 이유를 말씀해주세요.
- 활용코너: 동향보고서, 글로벌 뉴스 및 이유: 최신 R&D 트렌드 파악 (김병윤)
- 동향보고서 및 코센리포트: 전문 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 및 백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전문 지식 및 배경 습득에 매우 유용함 (김광호)
- 동향 메뉴 중 코센리포트, 학회보고서, 논문 리뷰 등 관련 정보 파악을 위해 가장 관심있게 보고 있습니다. (김덕회)
- 신규회원으로 KOSEN 홈페이지 활용 횟수가 많지 않으나, 동향란의 동향보고서, 글로벌뉴스란을 관심있게 보고 있습니다. 타 분야의 최신 연구 동향을 접할 수 있어 해당 코너를 자주 활용할 것 같습니다. (김선희)
 
4) KOSEN을 계기로 알게 된 다른 회원과 함께 논문을 작성했거나 프로젝트를 추진한 사례가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프로젝트명(논문명), 참여 회원명, 추진연도, 결과물을 정확히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유럽 적정기술 기관 조사, 최경일, 2015, 결과보고서 작성 및 제출 (김병윤)
- 대부분 신규 회원으로 아직 해당 사례가 없습니다.
 
5) 앞으로 KOSEN에 새롭게 생겼으면 하는 서비스는 어떤 것인가요?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십시오.
- 학생 및 Young scientists를 위한 career path 소개 (김병윤)
- 해외에 거주하는 한인단체들이 전공별로 활용할 수 있는 SNS/Homepage 등이 있으면 네트워킹/정보교류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김덕회)
- 논문 리뷰와 유사하게 특허 리뷰 코너를 만드는 것은 어떨까요? 최신 특허들 중 많은 사람들이 관심있어 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관련 내용을 공유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김선희)

만남후기

  • 김병윤 (bykim73)

    KOSEN 20주년을 축하드리며 앞으로도 해외 한인과학자들의 좋은 네트워크의 장을 마련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이번에 새로 조인한 ITER 직원과도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갖었고, 또한 새롭게 코센회원으로 가입한 회원과 함께 코센에 대한 소개를 할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다시 한번 좋은 기회 마련에 감사드립니다.

  • 김광호 (metalkkh)

    코센의 20주년을 매우 축하드립니다. 이번 코센데이 모임에서 다양한 연구분야에서 연구를 하시는 연구자분들과 함께 이야기하면서 다시한번 네트워킹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해외 주재 과학기술자 뿐만아니라 국내예 계신분들과도 긴밀한 네트워킹을 갖게된다면 우리나라의 과학기술분야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런 점에서 코센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됩니다. 벌써 20년간 활동하며 많은 네트워크와 정보를 구축해 놓은 것에 놀랐고 감사를 드립니다. 저도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활발한 활동을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김덕회 (duck-hoi.kim)

    KOSEN의 20주년 생일을 축하합니다. 앞으로도 전 세계 한인과학기술자를 연결하는 중요한 일들을 더욱 활발히 수행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코센데이 덕분에 프랑스 시골 마노스크에 거주하는 연구소 동료 한인과학자들과 여러가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귀한 기회를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김선희 (ksunhee8)

    KOSEN 20주년 축하드립니다. 회원들이 많은 정보와 연구원간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계속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 이웅렬 (purna)

    KOSEN 20 주년을 축하합니다! 주변 분들을 통하여 알고는 있었지만 이렇게 오프라인 모임을 갖기는 처음이네요. 일반 기술 동향에서 전문지식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분야의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음에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 오프라인 모임을 통하여 각자 전문 분야의 이슈들을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먼 타국에서 해외 전문가들과 쉽지않은 지식 경쟁을 하는 중에 소중한 의견 및 조언들을 구할 수 있는 기회 였습니다. 향후 지속적인 활성화가 이뤄지길 소망하며, 다음 모임을 기대합니다.

  • 장현식 (chsikbv)

    먼저 KOSEN 20 주년을 축하합니다! 아직 처음이라 KOSEN에 대해 잘 알지 못하지만 네트워킹 증진 등 좋은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기회가 있는 대로 코센 행사 및 추진 사업에 참여해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정우호 (woohoc71)

    최근에 KOSEN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지만, 지역을 초월하여 각자 가진 지식을 공유하는 좋은 기관으로 생각됩니다. 지난 20주년을 함께하지 못했지만, 앞으로의 기간동안 활발한 활동을 약속드립니다. 20주년을 맞이하여 더욱 도약하기를 기대합니다. 축하드립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