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센

주제: KOSEN의 20주년을 축하합니다!

SSU_physics

박정현(qwwsa123)
포함 8명 대한민국, 서울, 숭실대 베어드홀 327호
1. 회원님의 연령과 직업 그리고 몇년도에 KOSEN 회원이 되었는지를 적어주세요.

>> 박정현 - 38세 대학원 박사과정생 2009년 가을 회원가입
>> 최민철 - 24세 대학생 2019년 10월 가입
>> 조혜린 - 26세 대학원생 2019년 10월 가입
>> 정유진 - 25세 대학원생 2019년 10월 가입
>> 장소영 - 26세 대학원생 2019년 10월 가입
>> 임현태 - 26세 대학원생 2019년 10월 가입
>> 임준휘 - 30세 대학원생 2019년 10월 가입

2. KOSEN 회원이 얻을 수 있는 이점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2가지를 골라 주세요.

>> 박정현 - 전문정조 확보/ 각종 공고 확인
>> 최민철 - 회원간 지식 정보(자료)공유 / 각종 공고 확인
>> 조혜린 - 전문정조 확보/ 국내외 한인 과학자 휴먼네트워크 생성
>> 정유진 - 국내외 한인 과학자 휴먼네트워크 생성 /회원간 지식 정보(자료)공유
>> 장소영 - 국내외 한인 과학자 휴먼네트워크 생성 /회원간 지식 정보(자료)공유 
>> 임현태 - 회원간 지식 정보(자료)공유 / 오프라인 행사 참여
>> 임준휘 - 국내외 한인 과학자 휴먼네트워크 생성 /회원간 지식 정보(자료)공유

3. KOSEN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코너 2개를 적어 주시고, 해당 코너를 활용하는 이유를 말씀해 주세요.

>> 박정현 - 알림-학회정보 : 각종 학회 정보를 취하기 위해서 / 동행-논문리뷰 : 논문 정보도 얻고 사람들의 표현법과 논문의 포인트 잡는 법을 배우기위해
>> 최민철 - 글로벌뉴스와 동향보고서를 가장 자주 열람했습니다. 장래를 대비하기 위해 어떤 분야의 연구가 장래성이 있고 어떤 분야의 연구가 핫 한지 확인할 수 있어 제가 연구하는 분야의 전망과 보완점을 생각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조혜린 - 코센 리포트와 학회정보 코너를 많이 봅니다. 코센 리포트를 통해, 제 전공에 한정된 것만이 아닌 다양한 주제에 대해 많이 알 수 있고 최근 동향에 대한 파악도 할 수 있어요. 특히 간단하게 정리되어 있는 내용을 슥슥 훑어보다가 관심가는 내용은 다운로드해서 잠깐 쉴 때 읽어보는데 유익하고 재미있더라구요. 학회 정보도 여러 학회가 많은데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스케줄을 쭉 둘러보기 좋더라구요
>> 정유진 - 회원이 된지 얼마되지 않아 아직 활용해 보지는 못했지만 교육기부 활동을 많이 사용할 것 같다. 교육에 관심이 많기도 하지만 네이버의 지식인 같은 경우는 전문지식을 찾기 힘들기 때문에 실제로 연구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답변을 받거나 주면 신뢰도 가고 뿌듯할 것 같다. 동향 탭의 뉴스나 학회보고서 같은 코너도 읽어볼 거리가 많아 자주 활용하고 있다.
>> 장소영 - 이번에 가입하다보니 아직 다양한 코너를 활용해보진 못했지만 흥미로웠던 코너는 큐레이터 코너와 논문 리뷰 코너였어요. 큐레이터 코너에선 최근의 이슈나 동향이 짧지만 빠르게 올라오다보니 확인하면서 지금 연구하고 있는 연구 주제와 관련된게 아니어도 좀 더 넓은 관점에서 이슈 파악이 용이해서 나중에 연구를 확장 시킬때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더라구요. 논문 리뷰는 대학원생으로서 많은 논문을 읽어야 하는데 그 중에 좀 더 읽어볼만한, 생각해볼만한 논문들을 찾아볼 때 유용했습니다!
>> 임현태 - 논문 리뷰, 채용 공고) 논문을 읽다 보면 키포인트가 되는 내용을 제대로 캐치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럴 때 kosen의 논문리뷰 코너를 이용해 다른 사람들이 이 논문을 어떻게 읽었는지에 대해 보면 이해되지 못했던 부분이 이해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또 대학원 졸업 후 취업에 대해 미리 알아보기 위해 채용공고 코너 역시 자주 챙겨보고 있습니다.
>> 임준휘 - 논문 리뷰와 What is? 코너를 자주 봅니다. 원래 논문 읽는 것을 좋아하고 전공을 가리지 않고 여러 주제에 대한 논문을 보면서 많이 공부가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KOSEN의 논문리뷰 코너에서는 다양한 리뷰어들의 생각과 의견 등을 보면서 공감하거나 생각하지 못한 내용에 대한 조언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논문을 접함과 동시에 더 많은 것을 생각하고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또한 연구하다가 드는 궁금증이나 의문을 What is? 코너를 통해 많이 해결할 수 있었기 때문에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5. 앞으로 KOSEN에 새롭게 생겼으면 하는 서비스는 어떤 것인가요?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십시오. 


>> 박정현 - 코센 웹진에 각종 학회 참여자들의 후기를 다루는 코너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각종 학회에 처음간 대학생들은 전문성을 띄고 각종 논문이 있는 곳을 쉽게 접하기힘듭니다. 행사참여도 꺼리고  코센이 이런 학회 처음 접한 학생이 쉽게 접하기 위한 하나의 문으로 후기나 학회 관람 포인트 등을 다루어 준다면 좋겠습니다.
>> 최민철 - 저 같은 학부연구생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더 많은 자료들이 번역 되었으면 합니다. 물론 연구에 욕심이 있다면 당연히 영어는 해야 하겠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이 이런 사소한 문제로도 연구자의 길을 걷는 것을 포기하고 있습니다.
>> 조혜린 - 모바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전용 앱이 생기면 좋겠어요. 리포트나 논문 리뷰 탭 같은 경우 관심 게시물을 설정해놓을 수 있게 해놓기도 하구요. 주로 작업하는 컴퓨터로만 보게되다보니 출퇴근하는 시간에도 코센에 접속해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하면 접근성이 더 좋아질 것 같아요.
>> 정유진 -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기 보다 naver에 코센을 검색했을 때 사이트가 나오지 않는 것이 불편하다.
>> 장소영 - 사람을 찾아서 연락하는 것 외에도 이런 이런 연구에 함께 하실 연구자 분을 모집한다는 식의 팀을 꾸리는 서비스가 생기면 좀 더 다채로워질 것 같습니다! 연락을 하고, 맞추고 하는 과정과 함께 직접 공고를 내면 속도가 더 나지 않을까요?
>> 임현태 - 연구 장비에 대한 리뷰 코너도 있으면 어떨까 합니다. 연구를 하다 보면 새로운 장비를 구입해야 하는 일이 종종 있는데, 이때 실 사용자들의 리뷰를 보고 결정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 임준휘 - 논문 리뷰 코너를 잘 이용하고 있고 또 도움이 많이 되었기 때문에 논문리뷰코너가 보다 활성화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최신 논문이 게재되는 학술지나 전공별로 구분을 해서 게재된 논문별로 리뷰를 많이 작성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리뷰가 아니더라도 몇 줄 코멘트를 할 수 있도록 학술지 별로 코멘트란이 생성되면 보다 부담없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