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센

에너지의 미래

KSEAS

구자민(jaminkoo82)
포함 10명 미국,, Stanford

브레인스토밍

포름산을 이용한 수소의 저장, 수송 및 생산

대형 규모의 배터리를 이용한 효율적인 전력 관리 시스템

유전자 조작된 대장균으로부터의 석유 생산

나노입자기술을 이용한 스프레이식 태양광 패널

나노촉매기술을 도입한 연료전지 자동차의 대중화

원자력 발전소의 소형화를 통한 전력 생산 내 비중 확대

유전자 조작된 남조류를 이용한 수소 생산

인공지능 및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에 기반한 스마트한 전력 관리

미생물 막기술을 이용한 폐수처리 및 전력 생산

유전자 조작된 남조류를 이용한 수소 생산이 총 7표를 얻어 1위로 선정되었습니다.

스토리텔링

"수소경제를 견인하는 실리콘 밸리 소재의 벤처기업 BioH2"

주식공개 후 처음으로 흑자전환.
수소경제를 견인하는 리더로 우뚝서다."


지금으로부터 10여년 전인 2014년 초, 도요타와 현대자동차는 세계 최초로 수소 연료전지로 작동하는 자동차 모델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의 비료 생산 및 석유 정제 외에도 에너지원으로서의 수소에 대한 수요가 급등하였고,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정부의 지원아래 샌프란시스코를 중심으로 일정 거리마다 수소 충전소가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늘어난 수요를 뒷받침할 수 있는 생산기술이 개발되지 않아 수소충전소 및 연료전지 자동차는 범용화되지 못했고, 지난 10여년동안 우리는 여전히 가솔린자동차 및 전기차에 의존해 왔습니다.
하지만 작년 초, 미국의 실리콘밸리에 소재한 BioH2라는 회사가 세계 최초로 소형 및 중형 스케일의 파일럿 플랜트에서 유전자 조작된 남조류를 이용해 수소 생산에 성공한 바 있습니다. 이 회사는 2022년 1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석 달 동안 일평균 최대 10톤의 수소를 생산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캘리포니아의 평균적인 주유소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 일주일 치 수요를 충당할 수 있는 에너지량에 달합니다. BioH2측은 중형 파일럿 플랜트를 기준으로 볼 때, 낮은 운영단가--수소 생산을 담당하는 유전자 조작된 남조류는 물과 햇빛만 있으면 생산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덕분에 3.5년이면 손익분기점에 달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파일럿 플랜트의 성공에 고무된 회사측은 작년 여름 성공적으로 주식공개 (IPO)를 실시하였습니다.
그리고 올해 가을, BioH2는 IPO 후 처음으로 흑자전환을 달성하였다고 주주들에게 보고하였습니다. 이 보고에 따르면 흑자전환을 이룰 수 있었던 가장 큰 원인은 중국시장에서의 폭발적인 매출 증대라고 합니다. 자동차의 매연으로 인해 대도시의 오염수준이 심각하다고 판단한 중국 정부에게 있어 BioH2의 수소생산기술은 매력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중국 정부는 BioH2의 파일럿 플랜트 프로젝트에 15%를 투자할 정도로 초기부터 큰 관심을 보였다고 합니다.
BioH2의 대변인 라무중씨는 기자회견에서 현재 가장 큰 매출이 수소충전소로의 판매로부터 이루어지고 있지만, 연료전지의 기술이 더욱 발전함에 따라 스마트 그리드 등 각종 분야로의 판매가 더욱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성명하였습니다. 실제로 수소의 용도 중 하나인 비료생산과 관련 BioH2 측은 해당분야의 리더와 협력투자를 통해 새로운 파일럿 플랜트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처럼 BioH2의 성공이 계속된다면 우리는 값싼 에너지원의 확보 이외에도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배출량 절감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범세계적으로 수소 생산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는 연간 평균배출량의 2.8%에 달하는데, 이를 BioH2의 기술로 대체할 경우 그만큼 배출량을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놀라운 성공을 연이어 하고 있는 BioH2의 중심에는 미국에서, 특히 스탠포드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함께 사업을 시작한 3명의 한국인이 있습니다. 이들은 본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10년 전 코센데이라는 행사를 통해 10년 후 미래의 에너지기술이라는 주제로 대화를 나눈 것에서 모든 일이 시작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가볍게 식사만 할 예정이었지만, 의외로 진지한 대화가 오래 이어졌고, 이는 결국 공동창업으로까지 연결되었다고 합니다. 이들은 또한 그런 값진 자리를 지원해준 코센 측에 늘 감사한 마음을 갖고 있다고 덧붙이는 것도 있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세 사람 모두 실리콘밸리에서 1년에 한 번 인근 대학원에 재학 중인 한인 학생들을 초대해 코센데이와 비슷한 행사를 매년 주최해왔다고 합니다.

[해럴드 생생]. 2023년 9월 4일
박화인 선임기자 [hwain@herald.co.kr]

만남후기

  • 구자민

    코센데이 행사 덕분에 이렇게 다양한 배경을 가진 친구들이 한 자리에 모여 유쾌한 식사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제 연구주제가 10년 후 미래기술의 굿 아이디어에 선정되어 기뻤지만, 다른 분들의 아이디어 또한 정말 기대가 되는 내용이었습니다. 이런 멋진 행사를 지원해준 코센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 임성원

    서로 친한 사람들이지만 평소에는 각자의 연구분야에 대해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누기 힘들었습니다. 코센데이 행사를 지원해 주신 덕분에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본인들의 현재 연구 테마들과 함께 미래 기술들에 대한 대화들도 자연스럽게 오갈 수 있었습니다. 좋은 자리를 지원해 주신 점 감사드립니다.

  • 박영석

    제가 전공하는 전자공학의 분야들이 생명, 기계, 전산 등의 많은 분야에 새로운 영감을 제공하고 응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저희들이 이야기했던 내용들이 10년 뒤에 실현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구자훈

    코센데이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하고 계신 분들을 만나뵙고 뜻깊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좋았습니다. 10년 후에 보다 많은 분야에서 co-work가 필요하고, 또 창조적인 일들을 할 기회가 생길 것 같습니다. 이런 모임을 통해 미래를 선도하는 연구자가 되고 싶습니다.

  • 라무중

    다양한 분야 전공자들과 미래 10년 방향을 이야기해보는 좋은 기회를 갖게 되어 뜻깊었습니다. 코센데이 행사 후원에 감사드리며 보다 발전적인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연구자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심주용

    코센데이의 지원 덕분에 제 전공분야 밖의 사람들과 만나 재미난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맛있는 음식까지도! 앞으로도 이 좋은 행사를 꼭 계속 이어나가시길 응원합니다~

  • 박찬호

    이번 코센데이를 통해 서로에 대한 피상적인 연구 분야만 알던 것에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연구를 수행하는지 알게 되었고, 각자의 연구에서 어떻게 다른 연구자의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지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 조필성

    먼저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모여서 10년 후의 연구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셔서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개인적으로도 미래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좋았습니다.

  • 방창현

    코센데이 행사로 인해 뜻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단기적인 연구 성과에 치중해 있었는데 10년 후 연구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갖게 되어, 포괄적이고 장기적인 비전을 나눌 기회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