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센

자연재해에 대처하는 우리의 기술

Cleveland Running Man

김영환(dudwhtk)
포함 6명 미국, Cleveland

브레인스토밍

1. 가뭄 – 인공 비
2. 태풍 – 진로 변경을 위한 과학 기술 개발
3. 지진 – 예측, 내진 설계 강화
4. 홍수 – 예방 및 대처 방안 마련 (나무 심기)
5. 오존층
6. 폭설 – 거리 내 열선 처리
7. 생태계 파괴 – 꿀벌 개체수 감소

생태계 파괴 – 꿀벌이 왜 줄어드는가…
1. 원인 규명 : a) Virus가 원인 중 하나일 것으로 추측. b) 꽃 개체수 감소 c) 농약 d) 이상 기후 변화 e) 유전자 변이(오존층 파괴)
2. 해결책 : a) Vaccine 개발, b) 친환경 재배 c) 친환경 연료 (CO2 감소)

스토리텔링

KOSEN News


앵커: 요즘 토종꿀과 과일 가격이 천청부지로 오르고 있는 가운데 가정에서는 토종꿀과 과일을 사 먹을 엄두를 못 내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 원인 중 하나가 꿀벌의 개체수가 원인 모를 virus에 의해 감소하여 과일과 토종꿀 재배가 힘들다고 합니다. Cleveland의 Running man 연구소에서 이 virus에 대한 vaccine이 개발하여 큰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 Cleveland Running man 연구소에 나가 있는 남기자를 통해 자세한 소식을 듣겠습니다.
기자: 지금 저는 Cleveland Running man 연구소 앞 정원에 나와 있습니다. 이곳 정원에는 꿀벌들이 아주 많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곳에서도 몇년 전까지만 해도 꿀벌을 찾아 볼 수 없었다고 합니다.
연구원: 농산물로 이용되는 식물이 열매를 맺기 전에 꽃에 수분이 필요한데 꿀벌이 이 역할을 합니다. 꿀벌은 암꽃과 수꽃 사이를 옮겨다니면 꽃가루를 묻혀 주어 열매의 착화율과 당도를 높여주죠. 하지만 게속된 꿀벌의 감소로 인해 과일 감소와 토종꿀 감소가 있어 왔고 전 세계적으로 큰 혼란까지 왔죠. 저희 연구소에서는 꿀벌의 감소에 집중적으로 연구를 해 온 결과 꿀벌감소가 곤충에서만 특히 꿀벌에서 전염되는 virus에 의해 감소 된다는 것을 찾게 되었고 3년간의 연구 끝에 virus에 대한 vaccine을 개발하였습니다. 이 vaccine은 무상으로 전세계에 공급하고 있고 보시는 바와 같이 이 정원에 꿀벌이 가득 한 것을 볼 수 있죠.
기자: 꿀벌감소로 인해 10년간 전세계적으로 고민을 하고 어려움을 격어 왔지만 클리블랜드 연구소의 vaccine개발로 인해 이제 맛 좋은 과일과 토종꿀을 마음껏 먹을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Cleveland Running man 연구소에서의 남기자 였습니다.
앵커: 생태계 파괴가 큰 고민으로 다가오는 가운데 그중 하나인 꿀벌 감소의 원인을 해결한 Cleveland running man 연구소에 큰 감사를 드리면서 저도 오늘 집에 들어가면서 토종꿀을 하나 사가야 겠습니다. 그럼 다음 뉴스 보도 해 드리겠습니다.

만남후기

  • 신용재

    미국에서 혼자 먹는 삼겹살 보단 역시 공통주제를 가지고 토론하면서 먹는 삼겹살은 어떤 삼겹살보다 맛있습니다.

  • 도정수

    다양한 아이디어 도출에 흥미로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 박현주

    좋은 기회를 주신 KOSEN에 감사드립니다. 자연재해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 해 보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 김훈

    서로 전공을 살리면서 토론하는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저희들의 아이디어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장은정

    KOSEN 덕분에 한국분들과 한자리에 모여서 의견도 나누고 함께 식사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김영환

    자연재해에 대해 그동안 심도 있게 생각을 못 했는데 KOSEN 덕분에 심도있는 생각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서로 바뻐 좀처럼 만나지 못 한 박사님들과 만나뵙게 되어 유쾌하고 뜻깊은 시간을 보내서 KOSEN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