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센

미래의 자연

V Tech

서민재(mjsuh79)
포함 5명 미국, Blacksburg

브레인스토밍

1. 지구 공동설에 입각한 지하도시의 건설
2. 해빙의 위험 각종재해로 더 이상 지구는 인간에게 안전한 대지가 아님 - 우주식민지 개발
3. 자연재해 발생시 상시 탈출 가능한 장비개발 - 경비행기의 상용화, 소형 우주비행선
4. 지진과 화산피해 쓰나미의 위협에서 분리된 공중도시
5. 화산폭발 탐지 무인시스템 개발
6. 기후변화 예측모형 개발 (폭풍, 토네이도, 폭우 등)
7. 유비쿼터스 기술을 활용한 생체 보호시스템 개발 – 산소공급, 온도조절 기능 포함
8. 지진, 화재 등 자연재해에 대한 내구성을 갖춘 플랙서블한 건축소재의 개발

지진, 화재 등 자연재해에 대한 내구성을 갖춘 플랙서블한 건축소재의 개발

스토리텔링

자연재해라는 용어를 접했을 때 우리가 흔하게 떠올릴 수 있는 사건들은 지진이나 화산폭발, 산불, 쓰나미 등과 관련된 것들이다. 이러한 재해는 예측가능한 경우 사고의 범위를 축소시킬 수 있는 예방책의 개발이 최선이라고 생각된다. 이웃나라 일본의 경우 빈번한 지진으로 인해 건축물의 내진설계가 당연시 되어왔다. 그러나 이 같은 예방에도 불구하고 자연의 힘은 때로 우리를 무력하게 만든다. 몇 해 전에 발생한 쓰나미 사건의 경우 대규모 인재로 이어지는 등 그 피해는 엄청나다. 우리나라 또한 지진에서 안전한 국가는 아니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지배적인 가운데, 보다 적극적인 예방책의 마련이 시급하다고 사료된다. 건축물이나 기타 사회의 크고 작은 물리적 인프라들은 재해발생시 직접적인 상해의 요인이 된다. 이애 재해에 대한 내구성을 갖추며 동시에 플랙서블한 건축소재의 개발을 제안한다. 더불어 이 같은 시고를 고려한 건축물이나 실내 가구제품 등의 디자인적 고민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내구성 및 내열성이 강화된 건축소재의 개발
지진으로 인한 지반침하의 충격은 건축물의 골조 및 내부 구조물들을 쉽게 망가뜨릴 수 있다. 이때 부서진 건축자재 및 구조물들은 공간 이용자들을 향한 위험요소가 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자재들은 내구성을 강화시키고 지진으로 비롯된 화재시에도 내열성이 있어 화재의 확산속도를 늦출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재해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은 불가능한 것일지라도 이 같은 노력과 시도를 통해 그 규모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재해를 고려한 실내 가구제품 및 건축물 디자인 계획
건축물 혹은 기타 인프라의 구조가 목재로 구성되어 있다면, 대규모 화재를 유발하며 1, 2차 피해로 확산될 것이다. 또한 콘크리트 등과 같은 강화소재의 경우 붕괴 시 수많은 인명피해를 초래할 것이다. 이러한 사항은 실내의 구조물에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인테리어 및 익스테리어, 기본골조 등 건축의 전 과정을 통해 재해에 대비한 공간구성이 계획되어야 한다.

만남후기

  • 서민재

    여러 사람이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며 다양하고 색다른 생각을 공유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런 시간을 갖도록 기회를 준 KOSEN에 감사 드립니다.

  • 유가현

    자연재해라는 주제에 대해서는 별로 생각해볼 기회가 없었는데, 코센데이를 통해 무관심했던 환경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맛있고 유쾌한 모임이었습니다. 감사해요!

  • 송유현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친구들과 자유롭게 토론하고 대화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자연재해에 대처할 수 있는 좋은 기술, 우리의 상상이 그 밑거름이 될 수 있으면 합니다.

  • 김혜린

    TV나 영화를 통해서 주로 접했던 자연재해가 실제 우리 삶에 일어날 수 있다는 가정하에 많은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문득 경각심이 느껴졌습니다. 이러한 주제에 대해 되돌아 볼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권윤구

    코센데이를 통해 친구들과 머리를 맞대고 여러 생각을 나눌 수 있어 참 좋았습니다. 심각한 자연재해에 대해 너무 뜬구름 잡는 공상과학영화와 같은 이야기만 나눈 것이 아닌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