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센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생명과학적 접근 방식의 환경산업은 무엇인가?

한중 환경기술기업 교류회

한정광(retech)
포함 12명 중국, 하얼빈

브레인스토밍

사실 환경사업은 최신, 첨단기술이 필요한 사업은 아닙니다.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면서 생명을 살리는 환경기술인의 자세를 토론 주제로 자유롭게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이 현대에 와서는 첨단과학기술로 발전하고 있지요, 환경산업의 모든 분야, 특히 농, 축산분야에서 폐기물은 이제 처리의 대상에서 자원의 대상으로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악취제거, 영양사료 보조재의 개발, 축사의 온도와 통풍 및 사료의 급여, 급수 및 폐기물 처리와 자원화, 양어장의 녹조 방지등이 4차 산업으로 지능화된 현대기술을 필요로 하지요.

중국 인민정부에서도 농, 축, 식품산업의 현대화를 위해 특히 동북지방의 육성발전을 위한 대규모 정책 자금을 집중 지원하고 있지요, 특히, 농, 축, 식품산업은 생활과 생존에 직결되는 첨단, 미래의 정맥 산업이자 융, 복합 창조산업으로 중국 정부는 2020년까지 중점 육성산업으로 지원할 것입니다.

산업의 발전도 중요하지만 이에 따른 온실가스 저감 등 생명과 직결되는 환경문제 또한 우리 환경 기술인들이 준비해야 할 일이라 여겨 집니다.

산업의 발전도 중요하지만 이에 따른 온실가스 저감 등 생명과 직결되는 환경문제 또한 우리 환경 기술인들이 준비해야 할 일이라 여겨 집니다.

중국이 더 잘하고 있지요, 소인의 생각은 요즈음 한창 유행하는 가성비, 즉 투자대비 효율의 문제라 여겨집니다. 따라서 대량 발생 폐기물로 저가, 고품질, 고부가, 고효율, 고기능성의 대체 신소재와 대용 제품을 만드는 기술이라 여겨집니다. 저는 옥수수대 등 농산 폐기물로 목재류 대체 신소재 팔레트와 건축자재를 만들 수 있는 기술자료를 준비했으니 한 부씩 가져가셔도 좋습니다.

아주 유용한 자료더군요, 그렇지 않아도 우리 하얼빈 기술공단에서도 농산폐기물로 만드는 건축자재기술을 찾고 있으니 오늘 당장 우리 협약서 작성을 하지요.

우리도 생 분해비닐과 합성수지류 제조기술과 생 분해소재 개발기술을 을 필요로 해요, 호스, 덮개, 랩, 등 우리 생활의 생활용품으로 친환경 제품기술이 있다면 우리도 합작을 원해요 더욱 엄격하고 규제가 강화되는 4차 산업혁명의 변화는 소비자를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그리고 현명하게 할 것입니다.

1톤의 폐기물을 자원화할 경우 원유 63,000톤의 수입을 대체한다고 합니다. 오늘 제출한 자료에도 기록을 했지만 사업장 품목당 250만불/년의 경제적 이익을 제외하고도 환경적 효과로 4천7백25만 Kcal의 온실가스 저감효과와 14억 1천만그루 식목효과도 있답니다. 중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합성수지 비닐의 경우 7만톤을 자원화할 경우 3천4백6십5만 Kcal의 CO2 저감효과와 1억3백95만 그루 식목효과가 있다 하니 가히 생명을 살리는 사업이라 할 만 합니다.

이 밖에도 환경적, 경제적, 기술적, 사회 문화적 효과는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생명을 살리는 산업으로 접근해야 할 것입니다. 환경산업이 현대화 지능화가 되면 농, 축, 식품산업의 동반성장으로 이어지고 이는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은 필연적으로 생명과학과 보건환경이 우선 되어야 하고, 이는 환경 문제와 직결되기에 이를 신 산업으로 육성, 발전하기 위해서는 한국과 중국간 많은 기술교류가 있기를 희망합니다.

폐기물로 만드는 제품이 품질에 문제가 있지는 않나요, 일반인인 우리가 생각하기에는 좀 꺼려지기도 합니다.

좋은 지적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폐기물로 만드는 제품의 품질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합니다. 폐기물 자원화는 먼저 인식의 변화를 요구합니다. 무단 소각은 대기오염을 유발하고, 무단 매립은 침출수와 메탄가스의 발생으로 전 국토를 황폐화하게 되고 결국 생명을 죽이는 결과를 낳습니다.

폐기물 자원화는 버려지는 소재 중 최대치를 도출하고, 이를 물리적, 화학적으로 처리하여 자원화하여 만들어지는 제품으로 품질은 국가공인시험연구원의 성적서와 국가인증제품으로 품질을 정부가 보장한답니다.

그런 공정을 다 거치자면 많은 비용이 들겠는데 그러고도 가격 경쟁력이 있을까요. 또, 환경과 관련하여 합성수지류 생 분해 소재와 성주지역의 폐수처리 기술도 한국기업과 교류하기를 희망합니다.

모든 제품에는 원, 부자재 비용이 들어가지만, 순환자원 자원화 사업은 원, 부자재 비용이 거의 들지않는답니다. 말씀하신 생 분해소재는 관련업체와 협의하고, 폐수처리 문제는 함께 방문할 수 있도록 협조바랍니다.

좋은 말씀들 고맙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 인공지능과 로봇으로 대변되고는 있지만, 우리 환경기술인들은 생명을 살리는 환경산업으로 무엇을 어떻게 차별화하고, 특성화하여 4차 산업혁명에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육성, 발전할 것인지를 기술로 교류하기를 희망합니다.



              

스토리텔링

생명과학적 접근 방식의 환경산업


만남후기

  • 한정광

    바쁘신 중에도 좋은 의견 주시고 도움 주셔서 고맙습니다. 차별화되고 특화된 경쟁력 있는 기술모임이 되도록 많은 관심과 성원을 당부 드립니다.

  • 정경임

    정보가 따로 있고 4차 산업혁명이 따로 있나요, 분야가 다르지만 환경산업이야말로 생명을 살리고 국토를 아름답게 가꾸는 산업입니다.

  • 이동명

    모처럼 건전한 모임에 나와 좋은 정보들 많이 배우고 갑니다. 자주 불러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 최 빈

    참 배울게 많은 활동이라 계속 참가하고 싶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는 잘 모르지만 폐기물 자원화도 혁명과 같은 일이다.

  • 장 신

    늘 부족함을 느끼면서도 이런 기회를 활용할 줄 몰랐다. 많이 배우고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우수한 녹색 환경 축산기업이 되도록 해야겠다.

  • 오 려

    화공전문가로 도움이 되고 싶다. 주기적으로 연락 되어 발전을 촉진하고 사업을 구체적 수립해 나가자.

  • 왕요강

    참 좋은 제안들에 힘이 난다. 농산 폐기물의 자원화로 에너지를 중심으로 사료, 비료화 이용기술을 합작하자.

  • 주보용

    축산기업 현대화 바람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는지 고민을 해결하게 되었다. 차제에 사물인터넷(IoT)에 대하여도 관심을 가지고 적용해 나가야 하겠다.

  • 엄기룡

    앞으로 많은 친구들을 모셔와야 하겠다. 하얼빈 기술개발구역에도 농산 폐기물자원화 사업으로 건축자재 제조업을 협약하자.

  • 운세소

    중국에서 가장 취약한 분야인 폐기물 자원화 기술 교류에 공감한다. 연관 업체들과 새해에는 큰 실적을 만들자.

  • 김정련

    흑룡강 외국어대학에도 환경분야를 교육하지만 지원화 분야에 대한 새로운 기술에 공감한다. 미래와 생명을 살리는 환경을 새로 배운다.

  • 김년한

    환경공부가 이렇게 재미있는 줄 몰랐다. 4차 산업혁명보다 먼저 환경공부를 새로 시작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