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센

토론주제 : 인공지능 시대 달라진 연구 현장 및 연구자의 모습


zmd

고정욱(dringkoh)
포함 5명 Germany, Dresden, 드레스덴 시내 식당

이번 행사에 참석하는 드레스덴 과학자들은  12월 2일 토요일 12시에 독일 드레스덴Neumarkt에 있는 슈바인학세(Schweinhaxe) 맛집에 모여 KOSEN Day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12월이라 광장에는 독일 전통의 크리스마스마켓이 한창이고 이번에 행사를 진행하는 슈바인학세 맛집도 크리스마스 장식으로 분위기가 좋았습니다. 


이번 행사에 모인 독일 드레스덴에 거주하는 Kosen회원들 각자 소개를 하고, 음료와 음식을 주문을 했어요. 옥토버페스트에서 흔히 보는 바이에른 전통복을 입은 점원이 와서 영어로 주문을 받으려고 하더군요. 독일이라 우리는 독일어로 시켰습니다.
음식이 나오기 전에 단체사진 찍고 주문한 음료로 건배샷도 찍어 인증샷을 남긴 후 오늘의 토론주제인 "인공지능 시대 달라진 연구 현장 및 연구자의 모습“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1. 낯설지만 낯설지 않은 인공지능
대부분 ChatCPT 를 사용을 해보았더군요. 그리고 강렬한 AI 의 기억은 역시 이세돌 님의 Alphago 바둑 대결이었습니다. 알게 모르게 Youtube나 Google 등의 리스트에 관심 목록이 AI에 의해 추천되고 있죠. 

2. 연구 환경을 도와주는 인공지능
순수 과학 분야에서는 하나의 변수를 수치를 바꿔서 반복해서 시험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에 인공지능이 현재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제약 분야의 경우 임상시험을 할 때 기존에 나와 있는 제품의 효능을 올리기 위해 인공지능의 도움을 받아 여러 변수의 조합을 가지고 시험하여 연구 효율을 올리고 있다고 합니다. Bio 에서는 반복적인 많은 시험 결과를 파이썬(Python) 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프로그램을 짜서 사용 중인데, 이 때 ChatGPT의 도움으로 프로그램을 짜거나 프로그램의 디버깅을 하여 현장에 적용하고 있었습니다. 일명 노가다를 인공지능이 대신해주니 정말 편리하네요. 군대의 경우 위험한 정찰 임무에 그에 맞춰진 인공지능을 탑재한 로봇개를 활용한다고 하니, 위험한 실험이나 탐사에도 인공지능의 투입이 확실히 더 늘어날 듯합니다.

3. 과연 좋은 영향만 줄 것인가?
예전 공장 자동화 같은 패러다임의 변화가 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실직을 했습니다. 더욱 발전된 인공지능으로 인해 이런 현상이 반복될 수도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로봇이 더욱 인간화된 미래 모습을 그린 영화를 보면 그러한 이유로 로봇을 반대하는 인간 모습도 그려지고 있고요. 그리고 선의로 시작된 핵융합 기술이 원자폭탄이라는 초유의 무기가 된 역사에서도 보듯이 우리는 인공지능을 계속적으로 인간에게 좋은 영향을 주도록 또한 한 개인의 목적이 되지 않고 사회적 약자와 함께 누리는 좋은 방편으로 발전하고 사용되기를 기대하고 바랍니다.

이번에 Kosen Day 해외편에 참석하여 "인공지능 시대 달라진 연구 현장 및 연구자의 모습“에 대하여 드레스덴 과학자분들과 의견을 나누며 교류할수 있는 기회를 준 Kosen에 감사의 말을 전하며 글을 마칩니다.

만남후기

인공지능 그리고 인공지능이 연구에 어떻게 활용될수 있는지 각 분야의 분들과 나눌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KOSEN Day 행사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고 드레스덴의 한인 과학자 분들과 교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인공지능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현장에서의 활용 방법을 듣고 나서, 미래의 연구 현장과 연구자의 모습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자리에서 더 많은 지식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함께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기대합니다.
의견을 나누고 교류하는 소중한 자리를 만들어 준 KOSEN 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인공지능이 바꿔 놓은, 그리고 앞으로 더 바꿔 놓을 새로운 연구 환경에 대해 우리 과학자들이 어떤 자세로 맞이하고 대응할 것인지에 고찰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특히, 이번 KOSEN Day를 통해 드레스덴의 여러 한인 과학자 분들과 교류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였다고 생각됩니다.

드레스덴에 있는 젊은 과학자분들을 새롭게 알게 되고
또 인공지능에 대힌 생각을 나눌 수 있어서
그리고 맛있는 음식과 함께여서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모두 한해 수고하셨어요!

토론을 진행하며 회로를 연구하고 설계하는 반도체설계에도 연구방식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에 맞춰 나는 어떻게 나아가야하는지 고민해보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분야는 다르지만 함께모여 교류를 하며 귀한시간을 가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