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행사에 참석하는 드레스덴 과학자들은 12월 2일 토요일 12시에 독일 드레스덴Neumarkt에 있는 슈바인학세(Schweinhaxe) 맛집에 모여 KOSEN Day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12월이라 광장에는 독일 전통의 크리스마스마켓이 한창이고 이번에 행사를 진행하는 슈바인학세 맛집도 크리스마스 장식으로 분위기가 좋았습니다.

KOSEN Day 행사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고 드레스덴의 한인 과학자 분들과 교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인공지능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현장에서의 활용 방법을 듣고 나서, 미래의 연구 현장과 연구자의 모습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자리에서 더 많은 지식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함께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기대합니다.
의견을 나누고 교류하는 소중한 자리를 만들어 준 KOSEN 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인공지능이 바꿔 놓은, 그리고 앞으로 더 바꿔 놓을 새로운 연구 환경에 대해 우리 과학자들이 어떤 자세로 맞이하고 대응할 것인지에 고찰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특히, 이번 KOSEN Day를 통해 드레스덴의 여러 한인 과학자 분들과 교류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였다고 생각됩니다.

드레스덴에 있는 젊은 과학자분들을 새롭게 알게 되고
또 인공지능에 대힌 생각을 나눌 수 있어서
그리고 맛있는 음식과 함께여서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모두 한해 수고하셨어요!

토론을 진행하며 회로를 연구하고 설계하는 반도체설계에도 연구방식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에 맞춰 나는 어떻게 나아가야하는지 고민해보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분야는 다르지만 함께모여 교류를 하며 귀한시간을 가졌습니다.
인공지능 그리고 인공지능이 연구에 어떻게 활용될수 있는지 각 분야의 분들과 나눌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