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1 : 포닥, 어떤 곳으로 갈 것인가
주제 2 : 연구 활동에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
칠박회
1) 회원님의 연령과 직업 그리고 몇 년도에 KOSEN 회원이 되었는지를 적어주세요.
2) KOSEN 회원이 얻을 수 있는 이점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2가지를 골라주세요.
3) KOSEN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코너 2개를 적어주시고, 해당 코너를 활용하는 이유를 말씀해주세요.
4) KOSEN을 계기로 알게 된 다른 회원과 함께 논문을 작성했거나 프로젝트를 추진한 사례가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프로젝트명(논문명), 참여 회원명, 추진연도, 결과물을 정확히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5) 앞으로 KOSEN에 새롭게 생겼으면 하는 서비스는 어떤 것인가요?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십시오.
오원욱
1) 저는 만 44세로 ㈜에스테코의 기업부설연구소 연구소장으로 재직중이고, 2014년 1월에 학회보고서 신청한 자료를 보니, 그 당시 박사과정 중에 가입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2) 국내외 한인과학자 휴먼네트워크 생성, 3. 회원 간 지식정보(자료) 교류
3) 코센리포트의 경우 다른 전문가분들이 상세하게 작성한 관심 분야의 기술 동향 자료를 읽어볼 수 있는 코너로 활용하고 있고, 학회 보고서의 경우 새로운 학회에 관한 사전 정보와 발표되었던 논문의 간단한 리뷰 등을 학회에 참석하지 않고도 접할 수 있는 코너입니다.
4) 아쉽게도 없습니다.
5) 한가지 소주제에 대한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이 리플 형식으로 일시적이지 않고, 수년이상 업데이트되어 관리되는 페이지로 이를 통해서 과학 분야의 전문가들의 상호 의견 교환과 네트워크 형성, 그리고 기술의 변화 등을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라 생각됩니다.
배수현
1) 만 30세로 KIST에서 Post-Doc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가입하였습니다.
2) 2.3번
3) 코센리포트와 학회보고서는 전문가들의 기술 자료를 찾아볼 수 있어 유용한 코너입니다.
4) 없습니다. 앞으로 추진해보겠습니다.
5) Researchgate 처럼 연구 이력이 기록에 남듯이, 연구자들의 다양한 이력을 정보화하여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어, 공개된 연구 자료와 분야에 대한 의견들이 공유되는 코너를 희망합니다.
강병준
1) 저는 만 35세로 LG 전자 소재/생산기술원 소재기술원에 재직중이고, 2019년 가입하였습니다.
2) 2>국내외 한인과학자 휴먼네트워크 생성, 3>회원 간 지식정보(자료) 교류
3) 코센리포트 및 동향보고서: 전체적인 동향 파악, 논문리뷰 : 시간이 없을때 급하게 참고하고 있습니다.
4) 없습니다.
5) What is 시스템이 마음에 듭니다. 더 활성화되어 업그레이드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경동
1) 저는 올해 39세로 LG 전자 소재기술원 솔라연구소에 재직중인 이경동 이라고 합니다. 현재 솔라선행개발팀 선임연구원으로 재직중이며 KOSEN은 2014년 박사과정중 연구분야의 기술동향을 파악하더준중 코센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학회보서 및 논문 요약작업등. 코센에 리포트를 제출했던 경험도 있습니다.
2) 1> 전문정보 확보, 2> 국내외 한인과학자 휴먼네트워크 생성
3) 코센리포트 (학회, 논문): 주로 이 두 가지를 이용합니다. 제가 참석하고싶었지만 물리적으로 불가능하여 다른 전문가로부터 작성된 자료를 보면서 간접적으로 유용한 정보를 얻습니다.
논문의 경우도 마찬가지며 그외 필요한 분야의 개괄적인 기본정도보 알 수 있어 유용합니다.
4) 아쉽게도 코센을 통한 인연으로 연구활동을 진행한 사례는 없습니다.
5) 사실 느꼈던 점은 요 근래에는 직장생활로 다소 활동이 뜸하였지만 학위기간에 자주 애용했던 사이트 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느꼈던바를 적자면 코센내 과학기술 전반적 분야에 대한 고른 분배(?)현상이 있었으면 합니다. 학위당시 제가 찾고자 하는 분야에 대한 기술이 다소 산업적으로 소원해지는 시기 였습니다. 이에 따라 코센에서도 관련 자료나 학회, 논문 해석에 대한 내용들이 현격하게 줄어드는 것을 경험했습니다.(저는 학회소개자료 또는 논문해석자료들을 주로 사용했기에….). 물론 과학분야도 기술에 대한 집중되는 시기가 있어 자료수집/정보공유 기관에서도 그 추세를 따라 갈 수 있겠지만 균형적인 과학기술의 정보공유가 되는 사이트라면 더 많은 유용함이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김성탁
1) 만 34세로 LG 전자 소재/생산기술원 소재기술원에 재직중이고, 2019년 가입하였습니다.
2) 2>국내외 한인과학자 휴먼네트워크 생성, 3>회원 간 지식정보(자료) 교류
3) 코센리포트로 관심분야의 기술 동향파악 자료와, 학회 보고서는 역시 최근 학회의 이슈와 분위기 파악 등에 유익합니다.
4) 없습니다.
5) 오픈 discussion 을 할수 있는 장을 활성화, 발전 시켜 언제든 쉽게 다양한 연구 point 에 대한 토론에 참여할 수 있으면 더욱 좋을 것으로 보임
김찬석
1) 저는 만 36세로 개인사업 중이고, 태양광 분야 전공자로 올해 가입 했습니다.
2) 과학기술에 관한 동향 파악, 연구자 간의 기술정보 공유 및 토론
3) 동향보고서: 국내외 과학기술에 관한 동향 파악 용이, 지식나눔: 현재 연구자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 파악
4) 없습니다.
5) 해외 네트워킹 서비스도 활발하게 진행되면 좋겠습니다.
만남후기
-
저희는 고려대학교 신소재공학과 태양전지연구실을 졸업한 선후배 7명의 박사로 구성된 팀명 칠박회입니다. 모두 서울에 거주하다보니 월 1회 이상 정기적으로 모여서 전공했던 태양전지의 기술과 산업에 관한 이야기를 주로 나누고 있습니다. 이번 KOSEN 20주면 코센데이를 통해서 다시 한번 뭉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감사하고, 아쉽게도 개인사정으로 한명이 오지 못하고, 6명으로 식사를 하였습니다. 20년간 한자리를 지켜온 KOSEN을 축하하며, 다음의 20년을 기약하며 성장하는 KOSEN이 되길 기원합니다.
-
이번행사로 KOSEN을 알게되어 감사하고, 앞으로 열심히 참여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과학자들을 위한 다양한 코너로 활동을 응원합니다.
-
20년이라는 결코 짧지 않은 세월을 대한민국의 과학기술분야 정보공유를 위해 애써오신 관계자여러분들께 축하와 수고의 말씀을 전합니다. 정보의 홍수라는 요즘 시대에 무분별한 검증되지 않은 자료들로 일반인들은 물론이거니와 전문가들까지 혼란이 생길 수 있는 상황이 많습니다. 오래된 전통과 올바른 정보공유 그리고 이를통한 인적 네트워크 형성까지 갖는 코센의 긍정적인 취지가 널리 펴졌으면 합니다. 그리고 지속되며 각 분야의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누구나 관심을 갖고 잡할 수 있는 범용적인 우리나라 대표 과학기술 정보공유기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KOSEN 20주년을 맞이하여 함께 학위생활을 한 선후배 박사님들이 한자리에 모여 열띤 토론을 할 수 있었습니다. 언제 어디서는 국내 과학기술 향상을 위한 토론의 장을 열게 만들어준 KOSEN 에 대해 감사드리며 2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
저희 7명은 고려대학교 신소재공학과 태양전지연구실을 졸업한 선후배로 구성된 7박회라는 팀명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번 KOSEN DAY를 통해 뭉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KOSEN 회원으로서 행사에 적극 참여토록 하겠습니다.
-
KOSEN 화이팅입니다!. 태양처럼 활활 타오르고 빛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