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Factors controlling particle number concentration and size at metro stations

행사&학회소개
1. Introduction
2. Methodology
3. Results
3.1. Particle number concentrations at platforms: characterization by size range
3.2. Chemical characterization
3.3. Time variation of N concentrations
3.4. Particle number concentrations under specific scenarios
4. Conclusion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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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대도시에는 지하철이 거의 모두 건설되어 있지만, 우리나라의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의 대도시에도 지하철이 건설되어 있다.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의 수는 그 대도시에서 가장 많은 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지하철 공기오염에 대해서는 아주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지만, 그 공기오염의 원인인 화학물질이나 독성물질에 대해서는 무관심한 편이다. 지하철 공기오염의 주원인은 그 부근의 대기오염이지만, 지하철 갱도에서 발생되는 발암물질의 라돈과 같은 방사성물질의 존재도 더러 보고되고 있다. 한국인이 건축예술의 최고도시라고 부러워하는 에스파냐 바르셀로냐의 지하철 공기오염을 분석해 보면, 지하철 대기오염의 지구적 실상을 이해하는데 매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