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코센리포트

코센리포트는 KOSEN 회원님들이 작성하는 최신연구동향 보고서입니다.
원하시는 주제는 '주제신청' 게시판에, 보고서 작성을 원하시는 분은 '작성신청' 게시판에서 참여해주세요.

환경

연륜연대 측정을 통한 기후 및 생태 연구 (동향보고서)

수목은 동일한 장소에서 수백 년에서 수천 년에 걸쳐 장기간 생장, 생존할 수 있다. 이런 장기간 동안, 수목은 다양한 기후 환경에 노출되어 생장의 변화를 겪게 된다[1]. 연륜연대학(또는 나이테 연대측정학: dendrochronology)은 나이테(생장 고리)가 형성된 정확한 연도와 연대의 측정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수목의 나이테분석은 역사상 여러 시기의 기후 및 대기 조건의 변화에 대한 탐구를 가능하게 한다[2].
수목의 나이테 생장 변화에 대한 분석은 연륜연대 측정/분석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기후 및 환경 변화가 뚜렷이 나타난 시기의 나이테의 형성은 다른 시기에 비해 뚜렷한 차이를 보이게 된다. 이전 많은 연구에서 연륜연대 분석의 우수성과 정밀성에 대해 밝힌 바 있다[3]. 하지만 그동안 연륜연대 측정법과 연륜연대 측정을 통한 육상생태계 기후 및 생태 연구에 대한 구체적인 소개가 부족한 상황이기에 이에 대해 다룰 필요가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연륜의 형성, 연륜연대 분석, 그리고 연륜연대를 이용한 기상/생태 연구에 대해 다루었다. 또한 마지막으로 연륜연대 분석의 한계에 관해서도 기술하였다. 이 보고서가 연륜연대 분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연륜연대 분석법이 기후 및 생태 연구에 줄 수 있는 영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코센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5.0 (2개의 평가)
평가하기

댓글 1

손지훈(htlaz) 2022-08-23

마침 어제 08월22일 2022년 NGC프로그램에서 나이테분석으로 수목의 연륜과 당시 기상상태까지 측정할 수 있지만 올리브나무만은 나이테분석이 불가능하다는 거를 보고 신기해 했습니다.수고하셨습니다.

게시

답글달기
비공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