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코센리포트

코센리포트는 KOSEN 회원님들이 작성하는 최신연구동향 보고서입니다.
원하시는 주제는 '주제신청' 게시판에, 보고서 작성을 원하시는 분은 '작성신청' 게시판에서 참여해주세요.

정보/통신

에너지자립형 IoT 디바이스 플랫폼 기술 및 산업 동향 (동향보고서)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Sensors는 이미지, 동작, 소리, 빛, 열, 가스, 온도, 습도 등 주변의 물리, 화학, 생물학적 정보를 감지하여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는 전통적인 센서에 논리, 판단, 무선통신, 정보 저장 등의 기능이 결합되어 IoT 환경에서 독립적으로 데이터처리, 자동보정, 자가진단, 의사결정을 수행할 수 있는 고기능, 고정밀, 고편의, 고부가가치 센서를 의미한다.
최근 MEMS(Micro-Electro-Mechanical Systems) 기술의 발달로 초소형의 고정밀 센서가 개발되고 있으며, 반도체 SoC(System on a Chip, 단일칩 체제) 기술을 결합하여 센서 고유의 기능인 측정에 추가적인 데이터처리 능력, 메모리 기능, 통신 기능 등을 지닌 지능화된 센서가 개발되어, IoT 기기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IoT 센서의 중요 요소는 저가격(Lower Cost), 저전력(Lower Power), 소형(Smaller) 그리고 무선연결성(Wireless Connectivity)이고, MEMS 기술의 발전으로 소형화와 측정 정밀도는 일정 수준에 다다르고 있으며, 최근에는 장시간 독립적인 운용을 위한 에너지 하베스팅과 효과적인 통신을 위한 저전력 근거리 통신 등에 초점을 맞춰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에너지자립형 IoT는 IoT를 구성하는 배선과 배터리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에너지 하베스팅 개념을 적용해, 자연에 존재하는 에너지(광, 열, 진동, 전파 등)를 IoT의 구동전력으로 활용하는 기술이다.
이미 IoT 기술은 산업 및 일상생활에 널리 보급되어 있고, 최근 자동화, 스마트화, 가상현실화 그리고 인공지능화 등의 발전 추세에 따라 광범위한 분야에서 IoT의 전방위적 증가가 전망되고 있다.
특히 IoT 디바이스 구동전력의 저전력화를 통해, 에너지자립 기술로서 주변의 에너지를 수확하여 이용하는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이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따라서 에너지자립형 IoT의 성공을 위해서는 저전력 스마트센서의 전원공급을 위한 에너지자립 기술 개발 및 다양한 에너지원 발굴 등에 대한 집중적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고, 본 리포트에서는 에너지자립형 IoT 디바이스 플랫폼 기술 및 산업 동향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코센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4.6 (3개의 평가)
평가하기

댓글 1

손지훈(htlaz) 2022-08-30

플랫폼 개발 걸림돌 中 큰 비중이 많은 전력소요인데 에너지자립형 플랫폼기술 소식이 제 분야는 아니지만 반갑네요.수고하셨습니다.

게시

답글달기
비공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