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빨리 보다 많이 - 무인 배달 시스템 (동향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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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2000년대 이후 온라인 쇼핑이 늘면서 이러한 구매 물품을 배달하는 것이 소비자의 소비욕구를 지속시키는데 중요한 요건이 되면서 구매 상품의 배달은 물류회사라는 새로운 산업 (Industry)을 탄생시켰다.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전통적인 상점 판매의 대형 백화점, 서점들이 온라인 쇼핑으로 인해 매출에 타격을 받고 문을 닫기도 하였지만 이러한 온라인 쇼핑은 전통적 판매 방식의 단절을 쉽게 가져오지는 않았다. 소비자들을 가능 하다면 직접 만저 보고 고를 수 있는 전통적 판매 방식을 선호했으면 특히 외식에 있어서는 배달 음식 보다는 식음료점에서 대인 서비스를 즐기는 외식을 선호했다.
그러나 팬데믹을 거치면서 사람들의 쇼핑 및 지출 패턴은 엄청난 변화를 거치게 되었다. 코로나가 가지는 전파력과 치명적인 증상으로 인해 사람들은 외출을 자제하게 되고 온라인 쇼핑과 배달 음식에 기대게 되었다. 통계에 의하면 팬데믹 이전에 비해 약 30퍼센트 이상 인터넷 쇼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온라인쇼핑은 기존의 구매패턴을 앞질렀으며 배달 물품의 양 또한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났다. 따라서 음식을 포함한 엄청난 양의 구매 물품을 얼마나 빨리, 얼마나 많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배달하는냐가 관건이 되었다. 그에 따른 하나의 해결책으로 등장한 것이 무인 배달 시스템이고 미국은 이미 무인 로봇을 음식 배달에 사용하고 있다. 한국 역시 인력난이 가중됨에 따라 이러한 무인 배달 시스템이 발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대한 트렌드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고 본다.
DOI
보고서 파일
파일암호: www.kosen21.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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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센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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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으로 배달받는 게 일상화 될 날도 멀지 않은 것 같네요.공감가는 리포트 애쓰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