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에너지/자원

열전소자를 이용한 산업폐열 발전 기술 (동향보고서)

열전발전(Therm-Electric Generation)은 서로 다른 두 종류의 금속 또는 반도체에 온도차가 생기면 전압이 발생되는 제벡효과(Seebeck Effect)를 이용하여 열에서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이다.
열전발전 기술은 다른 화석연료를 쓰지 않고도 폐열을 전기에너지로 직접 회수할 수 있어, 차세대 에너지 하베스팅(energy harvesting) 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공장 및 자동차 폐열, 생활폐수 등 다양한 열원을 활용할 수 있고, 고체 전자회로를 통해 직접 발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복잡한 장치가 필요 없어 기존 발전 방식에 비해 구조가 간단한 것이 장점이다.
현재 우리 일상에서 소비되는 에너지의 3분의 1 이상이 회수되지 못하고 폐열로 버려지고 있는 상황에서, 열전발전 기술은 개별적으로 배출되는 폐열을 전기에너지로 변환할 수 있는 가장 유력한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태양광, 풍력 등의 신재생에너지는 발전 환경에 따라 발전량 변동이 높은 단점이 있어, 이에 대한 보조 발전원으로서 열전발전은 열원(폐열)만 있으면 24시간 에너지 공급이 가능해 신재생에너지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발전원으로서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열전발전은 에너지 변환효율이 10%를 넘지 못해 자동차의 배기구 폐열처럼 주로 고열이 발생(온도차가 높은 경우)하는 환경에만 적용되어오고 있는바, 본 리포트에서는 최근 열전소자를 이용한 산업폐열 발전 기술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코센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5.0 (4개의 평가)
평가하기

댓글 1

손지훈(htlaz) 2022-12-30

IBK에 계시면서 아주 다양한 주제로 코센리포트에 올리시는 거 오래 전부터 잘 읽고 있습니다.
이번 리포터 또한 많은 참조가 되었네요.수고하셨습니다.

게시

답글달기
비공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