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통학시간을 위협하는 운전 행동
2025-04-22
아이들의 통학시간을 위협하는 운전 행동
캐나다 7개 도시의 552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연구(CHASE 프로젝트)에 따르면, 아침 등교 시간 동안 부모와 운전자들의 위험한 운전 행동이 초등학생들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는 교통 상해 예방(Transportation Injury Prevention) 저널에 발표되었으며, 분석 결과 98%의 학교에서 이중 주차, 교통 통제 무시, 거리 반대편 하차 등 최소 하나 이상의 위험한 운전 행동이 발생했습니다. 특히 학생을 교통 통제 없이 도로를 건너야 하는 위치에 내려놓는 행위가 가장 빈번히 관찰되었습니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운전 습관이 아이들의 보행 및 자전거 통학 안전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차량 이용 증가로 인해 활동적인 통학 방식(걷기, 자전거 타기 등)이 감소하는 악순환을 초래한다고 경고합니다. 캘거리 대학의 토나 피트 연구원은 학교 주변의 물리적 환경 개선(‘키스 앤 라이드’ 존 설치, 접근 가능한 주차 공간 제공, 주차 제한 강화 등)과 함께 부모들의 운전 습관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연구는 또한 속도 제한이 더 엄격하거나 주차 제한이 많은 지역에서 위험한 운전 행동이 적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이번 연구는 위험 행동의 빈도를 측정한 것이 아니라 발생 여부만 기록했다는 한계를 지니며, 향후 보다 정량적인 분석이 필요함을 시사했습니다.
캐나다 7개 도시의 552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연구(CHASE 프로젝트)에 따르면, 아침 등교 시간 동안 부모와 운전자들의 위험한 운전 행동이 초등학생들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는 교통 상해 예방(Transportation Injury Prevention) 저널에 발표되었으며, 분석 결과 98%의 학교에서 이중 주차, 교통 통제 무시, 거리 반대편 하차 등 최소 하나 이상의 위험한 운전 행동이 발생했습니다. 특히 학생을 교통 통제 없이 도로를 건너야 하는 위치에 내려놓는 행위가 가장 빈번히 관찰되었습니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운전 습관이 아이들의 보행 및 자전거 통학 안전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차량 이용 증가로 인해 활동적인 통학 방식(걷기, 자전거 타기 등)이 감소하는 악순환을 초래한다고 경고합니다. 캘거리 대학의 토나 피트 연구원은 학교 주변의 물리적 환경 개선(‘키스 앤 라이드’ 존 설치, 접근 가능한 주차 공간 제공, 주차 제한 강화 등)과 함께 부모들의 운전 습관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연구는 또한 속도 제한이 더 엄격하거나 주차 제한이 많은 지역에서 위험한 운전 행동이 적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이번 연구는 위험 행동의 빈도를 측정한 것이 아니라 발생 여부만 기록했다는 한계를 지니며, 향후 보다 정량적인 분석이 필요함을 시사했습니다.
- 국가 캐나다
- 분야 기타
- 출처 https://www.sciencedaily.com/releases/2025/04/250410130920.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