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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텔스 및 Smart Structure 기술은 선진국에서 이전을 꺼리는 첨단 기술이므로 문헌조사보다는 가능한 방법을 동원하여 직접 방문 및 관계자 초청하고 상호 협력연구를 진행하여 정보를 습득하는 방법을 채택하였다. 이를 위하여 미국, 유럽 및 일본 등지의 각 대학과 연구소 등을 방문하고 연구 책임자를 초빙하여 세미나 등을 개최학 한-영, 한-미, 한-일 간의 공동 연구 계획을 수립하였다.
본 사업에서는 당초에 계획된 바와 같이 해외 여러 대학 및 전문기관들과의 정보 교류를 활발히 수행하여 향후의 공동 연구계획을 협의하고 다양한 정보를 입수하였다. 본 사업에서는 영국 Sheffield대학 Communications and RADAR Lab., 미국 1998 년 8월 미국 Stanford대학의 Structures and Composites Lab 및 UCLA 대학의 Integrate Manufacturing Lab., Smart Structure Lab., Illinois대학 등과의 정보교류 활동이 이루어 졌다. 이 외에도 미국의 보잉사, 미국공군재료연구소, Wright Patterson AFB등을 비롯하여 , 일본의 동경대학, 큐슈대학, 아세다 대학, 동양대학, 죠우지대학, 요쿠하마 국립대학, 공업기술원 등으로 구성된 차세대 프로세스 기술 연구추진위원회와 접촉하여 관련 기술 현황 및 향후 기술개발 계획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Stealth기술은 적의 레이더 망에 탐지되지 않은 비행체의 재료 및 구조형상 설계에 이용된다. 군사용 목적 이외에도, 전가기파 차폐 구조물의 설계/제작 등 민간용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종전의 비행체 설계 기술에 비해 더욱 엄격한 제한 속에서 소요되는 비행 성능을 얻기 위해서는 더욱 높은 기술적 수준이 요구되며, 장기적으로 항공기 구조물의 설계/제작에 있어 공기 역학, 제어 분야에 있어서의 획기적인 기술적인 발전을 유도할 수 있다.
Smart Structure기술은 광범위한 범위에 걸쳐 있으며, 항공기 구조물의 손상 감시및 방지로부터 교량 등의 손상 모니터링등에 이르기까지, 그 응용이 군사용과 민간용에 걸쳐 다양하다. Smart Structure 기술은 구조물의 거동(진동, 손상 등)의 감지로부터, Active Control을 이용한 거동 제어 등을 가능케하며, 미래 구조물에는 필수적인 요소로 예상된다. 이 두 가지 기술에는 특히 복합재료 등의 신소재가 폭 넓게 사용되므로, 이러한 신소재의 성형 및 설계 기술 발달 및 시장 성장에도 큰 기여를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