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리튬 이차전지 소재(이차전지 소재 개발의 현재와 미래)

분야

전기/전자

발행기관

이종택


첨부파일


ㅇ 이차전지는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 등의 4대 핵심 소재와 집전체, 셀 외장(파우치, 캔),
시스템(팩, 모듈), 보호 회로 등의 기타 소재 및 부품으로 구성된다.

ㅇ 이차전지 소재 세계시장은 2010년 33억불에서 2013년 63억불로 약 21%의 연평균 성장률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 4대 핵심소재 각각의 50% 이상을 일본이 점유하고 있다. 국내 이차전지 제조 산업에 비해 국내 부품?소재 산업은 상대적으로 취약하다. Nichia (양극재), Hitachi Chem. Mitsubishi Chem, JFE, NCK, BTR (이상 음극재), Asahi, Tonen, Ube, Celgard(이상 분리막), Ube. Mitsubishi Chem. Tomiyama (이상 전해액)이 주요 해외 업체이다. 국내 업체로는 엘엔에프, 한국유미코아, 에코프로 (이상 양극재), 카보닉스, 일진전기, GS Caltex (음극재), SK 에너지, 씨에스텍 (이상 분리막), 욱성화학, 테크노세미켐 (이상 분리막) 등이 있다.

ㅇ 전구체 혹은 1차 재료의 원천적 개발을 통해 부품?소재의 국산화율을 끌어 올림과 동시에 원가 경쟁력 확보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이차전지 부품?소재 원가의 약 3/4를 차지하는 4대 핵심 소재에 해당하는 중소기업에 집중적인 기술개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정부의 충분한 지원과 전지 제조 분야의 대기업, 부품?소재 분야의 중소기업의 균형 발전이 국내 이차전지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MIRIAN KISTI 분석보고서 KMR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