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레이저산업의 부활 (III. IT 컨슈머용 레이저)


목적
IT consumer 관련 분야는 산업적 측면에서 시장 성숙기에 진입하였지만, 기술적 측면에서 향후 지속적 성장이 예상되며 광정보저장기기와 같은 광기술 산업분야는 지난 15년 이상 국내 산업이 60% 이상 세계시장 점유율을 달성한 국내 핵심 산업으로 현재도 15조 정도의 국내산업 규모를 유지하고 있는 대표적 광기술 기반 IT consumer 분야임. 본 분야는 핵심 기술이 휴대폰용 카메라로 발전하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기술적 연속성을 갖고 있으며 이미 성숙해진 국내 산업적 기술력과 광기술을 바탕으로 미래의 새로운 제품 및 산업을 개척하고자 함



주요현황
(시장현황) 2013년 360억 불에서 2020년 490억 불로 성장 전망
(제품기술동향) 일본, 유럽의 기술력은 국내 산업보다 다소 우수하나, 제품개발 속도/가격경쟁력 측면에서 경쟁력이 떨어지며, 중국 등의 신흥국은 기술력에서 부족하여 당분간 한국 중심의 IT consumer 산업이  성장할 것으로 예측
(기업동향) 대만의 Foxconn(카메라모듈), Liteon(광메모리), Largan(광학렌즈), 일본의 Sony(이미지센서,  광픽업)등이 세계 선두를 지키고 있으며, 완성 조립품의 경우 국내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높음



시사점
휴대폰용 카메라 및 광정보기기 제품의 성능은 향후 IT제품의 소형, 경박화 경향에 더하여 에너지 초 고효율성과  이제껏 경험치 못한 새로운 기능의 출현을 요구받게 될 것이며 이러한 소비자 요구는 레이저기술 등의 접목을   통하여 산업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으로 예상됨



자료출처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PD 이슈리포트 (2014-5-이슈4)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URL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keit.re.kr/article.do?psStep=view&psPage=3&bbsCD=itep_data1_bor&shSearch=&shKeyword=&shCategoryCD=PD%C0%CC%BD%B4%B8%AE%C6%F7%C6%AE&shUserID=&gbn=04_32&BIdx=95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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