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텔레프레즌스 서비스를 위한 몰입도 분석 기술

분야

전기/전자

발행기관

윤현진, 한미경, 장종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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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의 텔레프레즌스 서비스는 원격 사용자와 실제로 대면하고 있는 듯한 실재감을 높이기 위하여 대형 스크린과 고품질의 비디오 및 오디오를 지원하는 것을 주요 특징으로 하였다. 최근에는 자료 공유, 주화자 인식, 시선 맞춤, 몰입도 평가 기술 등을 도입하여 온라인 협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몰입형 영상회의 서비스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몰입도 분석 기술은 서비스 사용자의 몰입 수준을 정확하게 판단하고 몰입 저하에 따라 서비스의 구성 및 흐름을 제어하여 몰입의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는 기술로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의 몰입 상태를 정확하게 판단하는 몰입도 평가 기술뿐만 아니라 몰입도 평가 결과를 서비스에 반영하여 사용자의 몰입 경험을 증강시키는 몰입도 피드백 기술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몰입도 평가 기술은 크게 설문지를 이용한 정성적 평가와 심리 생리학적 또는 시각적 반응을 측정한 데이터 분석을 이용한 데이터 주도형 평가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의 설문지 기반 평가는 사용자의 몰입 상태를 실시간으로 판단하기 어렵고 사용자의 주관적 답변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는 단점을 갖는다. 후자의 데이터 주도형 몰입도 평가의 경우 데이터 수집과 평가 모델 학습에 추가 비용이 필요하지만, 눈 깜박임, 시선, 자세, 표정, 음성 등의 객관적인 몰입지표를 데이터로부터 자동 인식하여 몰입 수준을 실시간 평가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최근 디지털 콘텐츠, HRI(Human robot interaction), 텔레매틱스, 온라인 협업 등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텔레프레즌스 서비스 분야에서도 영상회의 사용자의 회의에 대한 집중도 및 그룹 상호작용에 대한 참여도를 평가하여 영상회의 서비스에 반영함으로써 온라인 협업의 효율성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요소 기술로 관심을 받고 있다.

본고에서는 몰입도 분석 기술의 개요와 최근의 기술 동향을 살펴보고,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개발하고 있는 텔레프레즌스 서비스를 위한 영상회의 사용자 몰입도 분석 기술을 소개하고자 한다.


출처-한국전자통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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