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5G를 향한 영상회의 기술 및 서비스 동향

분야

전기/전자

발행기관

이훈기, 한미경, 장종현

URL


전통적인 영상회의 시스템은 지역적으로 떨어져 있는 사람들이 동일한 장소에 모이지 않고도 영상 및 음성을 끊임없이 서로 간에 전송하여 정보 교환을 하면서 회의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일반적으로 영상회의 시스템은 주변환경으로부터 유입되는 여러 잡음을 억제하기 위해 영상회의실에 모니터와 카메라·마이크·스피커 등 다양한 영상회의 장비와 서버를 구축하여 회의 참석자 모두가 임장감(Presence, 臨場感)을 가질 수 있도록 오디오 및 비디오 품질 제공에 역점을 두고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최근 국내 공공기관들이 지방으로 이전됨에 따라 중앙과 지방이라는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영상회의 시스템의 활용과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또한, 사람들의 근무환경이나 스마트 단말 중심의 생활패턴 변화는 공간적 제약뿐만 아니라 별도의 영상회의 장비 없이 원하는 장소에서 언제든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적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수요환경 변화에 따라 영상회의 시스템은 5G 통신망이 제공하는 기가급 전송 속도를 바탕으로 새로운 기술과 접목한 초다시점 기반 영상회의뿐만 아니라 MR 기반의 홀로그래픽 텔레프레즌스 서비스까지 다양한 형태의 영상회의 서비스가 시도되고 있다. 초다시점 영상회의는 초다시점 카메라로부터 획득한 영상을 연결된 사용자에게 전달하여 무안경 3D의 입체감을 제공하며, MR 기반의 텔레프레즌스 서비스는 가상공간에서 증강현실로 구현된 상대방의 아바타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다. 이러한 5G 기반 영상회의 서비스는 영상, 오디오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움직임, 제어정보까지 표현해내는 등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5G 시대에 맞춘 서비스이다. 따라서, 영상회의 서비스는 5G 이동통신 기술과 가상현실기술의 발달로 기업의 원격 영상회의 시스템 범위에서 벗어나 상업적 활용 범위를 확산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을 위한 IT 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넓히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1].

본고에서는 영상회의 서비스에 대한 기술 및 세부 구조를 살펴보고, 각 영상회의 서비스 형태에 대한 개념 및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기가미디어 서비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영상회의 서비스의 특성을 살펴본다.



출처-한국전자통신연구원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