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미디어와 제4차 산업혁명

분야

정보/통신

발행기관

김지균

URL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ICT 융합과 지능화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미디어 산업 생태계는 매체.단말 중심의 전통적인 미디어에서 매체.단말이 연계.통합된 지능형 미디어로 진화하는 등 미디어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이는 매체.단말 중심의 방송.미디어 서비스가 융합 환경의 미디어 중심 서비스로 진화하면서 다양한 미디어 공급 경로와 소비 형태로 변화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음성인식 기술의 인식율이 좋아지면서 아마존 알렉사, 애플 시리, KT 기가지니, SKT 누구 등 미디어 포털 등장과 넷플릭스, 아마존, 유튜브, 옥수수(SKB), LG U+ 등 기존 미디어 사업자 만이 아니라 ICT 업체 모두가 다양한 통합 미디어 서비스에 나서고 있는 추세를 통해 산업 전체의 변화 방향을 확인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이러한 매스 미디어 중심의 미디어 산업이 어떻게 변화, 발전 그리고 진화하고 있는지와 우리는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출처-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