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Euro NCAP 2020 AEB VRU 대응 주야간 통합 전방카메라 시스템 개발

분야

전기/전자

발행기관

고병철, 이호, 한경수, 박지훈, 백승철, 김상훈, 박지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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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기획의도

- 전체 교통사고의 약 23%가 차량과 보행자 사고로 일어나며, 특히 북미의 경우 야간 상황에서 동물과의 충돌 사고로 매년 8억불, 2만명의 인사 사고가 발생하고 있음

- 차량의 증가와 함께 차량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서, 유엔유럽경제위원회(UNECE)에서 교통 약자인 보행자에 대한 보호 및 사고방지에 대한 규제를 검토

- 상용차를 대상으로 자동긴급제동시스템(AEBS,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System)의 장착 의무화를 2018년부터 적용 예정

- 2016년도부터는 보행자 보호(AEB-Pedestrian)를 위한 신차안전도품질평가(NCAP, New Car Assesment Program)에 주간 보행자 보호에 대한 평가 시작

- AEB 시스템의 장착 의무화로 보행자 교통사고율 감소(50% 이상)가 예상되며, 현재 다양한 상황의 사고에 대비한 차량설계 대책이 증가 중

- 특히 충돌 회피 및 도로약자 상해 저감을 위한 기술개발 및 제도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 중

- 또한, Euro NCAP 2020에서는 주간 및 야간 상황에서 보행자와 Cyclist의 안전을 담보하는 제도화가 추진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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