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적
- 나노소재 투명전극은 기존 ITO 투명전극을 대체하거나, 또는 ITO 투명전극으로는 적용하기 곤란한 대면적, 플랙서블 투명전극 분야에서 시장 진입을 시작하고 있다. 주요 소재로서 나노금속계, 나노탄소계 소재가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은나노와이어 투명전극, 금속 메쉬 투명전극은 저저항과 저렴한 제조 원가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빠르게 적용 제품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현재 나노소재 투명전극의 기술 소개와 플랙시블 투명전극의 기술개발 동향을 분석하고, 각 소재에 따른 기술적 이슈, 관련 산업의 현황과 발전 전망을 정리했다.
□ 주요 현황
- 폴더블 스마트폰의 출시가 가까워지면서 현재 은나노와이어와 금속 메쉬 나노소재를 중심으로 폴더블 투명전극이 개발되고 있으며 관련 시장이 부각되고 있다.
- 은나노와이어, 금속메쉬 투명전극은 삼성, LG 등 국내 디스플레이 셋트 업체에서 상용화가 추진되고 있고, 이미 일부 제품에 상용화 되었다. 해외에서도 미국의 애플에서 은나노와이어 투명전극을 스마트와치에 적용하였고, 차세대 아이폰, 아이패드에도 적용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중국 CSOT, 대만 TPK에서도 은나노와이어 투명전극 필름을 이용한 폴더플 터치센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 탄소나노튜브, 그래핀 등 나노탄소계 투명전극은 타 소재에 비해 높은 전기저항으로 인해 시장 진입에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우수한 물리적/화학적 안정성을 장점으로 어플리케이션을 계속 탐색하고 있다.
□ 시사점 및 정책제안
- 국내외 셋트 업체에서는 모바일 정보기기의 성능이 평준화되고 시장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제품의 새로운 경쟁력 확보를 위해 휴대가 간편하고 디자인이 자유로운 웨어러블, 가변형 정보기기 출시를 서두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플랙시블 투명전극 기술의 확보는 고성능의 가변형 정보기기의 출현을 위해 필수적이다.
- 우리나라는 ICT 정보기기 제조 강국으로서, OLED, 투명 폴리이미드 기판 등 가변형 디스플레이의 핵심 기술을 보유, 개발하고 있으며, 차세대 플랙서블 디스플레이 개발 여건도 충분히 갖추어져 있다. 이런 상황에서 나노소재를 이용한 폴더블 투명전극 개발은 국외 경쟁 제품 대비 더욱 차별화된 제품 성능 구현이 가능하여 국가 기간산업의 성장을 유도할 수 있고, 그 개발의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정부 지원을 통한 적극적인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추천 리포트
-
[동향보고서] new KEIT 이슈리뷰 2024-4월호 3. 평판 OLED를 이용한 공간 표시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
-
[코센리포트]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 기술개발 동향
-
[코센리포트] 전기화학발광 디스플레이 원리 및 개발 동향
-
[코센리포트] 반도체 산화막 두께 측정 방법의 기술 동향
-
[코센리포트] 이온전도성 고분자막의 연구 동향
-
[코센리포트] 연료전지 고분자전해질막 연구 동향
-
[코센리포트] 차세대 투명전극 소재와 개선 방안
-
[코센리포트] 마이크로 LED 기술 동향과 시장 전망
-
[코센리포트] 효율적인 방열을 위한 열전도성 고분자 복합소재
-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
0.0 (0개의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