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적
- 2013년 수소전기자동차가 출시된 이래 2016년 연간 1천대 시장으로 진입하였으나 높은 차량가격으로 인해 보급 활성화는 미미한 상황. 국내외적으로 수소전기차 보급을 위해 수소충전소 구축이 계속 진행되고 있지만 차량 가격을 저감하지 않고서는 시장 확대가 어려움. 현재 수소전기차 가격을 낮추기 위한 노력에 대한 현황을 분석함
□ 주요현황
- 현대차(韓), 도요타(日), 혼다(日)는 이미 수소전기차가 출시되었으며 다임러벤츠(獨), 닛산(日), BMW(獨), GM(美), 기아차(韓) 등에서 2020년 내외로 출시 준비 중에 있어 2~3년 후 수소전기차 기술경쟁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됨.
- 수소전기차 가격의 40%에 해당하는 스택 기술을 향상시켜 가격저감을 달성하고자 노력 중에 있으며 차량가격 20%에 해당하는 수소저장장치 부품의 대량생산 기술 확보 등을 통해 차량가격을 낮추고자 노력하고 있음.
- 단순히 기술로만은 수소전기차 가격을 낮출 수 없기 때문에 양산설비 구축을 통한 생산대수를 증가시키기 위해 노력 중. 특히, 중국의 경우 수소전기차 기술은 미흡하지만 양산기술을 확보하여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보급할 계획임.
□ 시사점 및 정책제안
- 수소전기차에 필수적인 수소충전소는 미국, 유럽, 일본 등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구축 중에 있어 수소전기차 시장은 증가할 것으로 여겨지나 국내 수소전기차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하면 시장주도는 어려울 수 있음.
- 부품기술과 양산기술이 병행되지 않으면 수소전기차 가격저감이 어렵기 때문에 핵심부품에 대한 기술개발과 부품 양산기술에 대한 투자가 필요한 시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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